2021. 12. 26.

아시아의 미래 5. 러시아의 진격, 주춤하는 NATO, 그리고 숨죽인 아시아.

한국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는 어디일까? 당연히 일본이다(링크).* 그리고 한국인들의 뿌리 깊은 반일감정의 근원이 70여 년 전의 식민 지배에서 왔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이는 없다. 당시 일본이 일으킨 전쟁과 식민통치로 인한 조선인 사망자는 몇이나 될까? 거의 대부분의 조선인 희생자는 태평양전쟁으로 발생했으며 그 숫자는 7만-12만 명이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당시 조선 인구수가 총 2500만 명이었으니 전체 인구의 약 0.4%가 사망한 셈이다. 반면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소전쟁으로 소련은 인구의 10-13%에 달하는 2500만 명이 사망했다. 연일 외신을 수놓는 푸틴의 공격적인 대외전략을 이해하려면 러시아인들의 깊은 트라우마부터 이해해야 한다.

2차세계대전 후 바르샤바 조약기구와 나토의 대립
세계 2차대전이 끝난 후 소련의 전략적 목표는 잠재적 적국인 서유럽과 소련 본토 사이에 최대한 넓은 완충지대를 확보하는 것이었고 독소전 초기의 전개 과정을 생각하면 이는 당연한 일이었다. 스탈린은 이를 위해 극동의 전략적 요충지들을 미군에게 양보하기까지 했다.** 심지어 최근 공개된 문서에 따르면 스탈린은 북한이 남한을 침공하면 미국이 참전할 것을 예상하면서도 김일성의 군사작전을 승인했는데, 미군이 중국으로 진군하게 되면 넓은 전선을 유지하느라 유럽의 병력을 증강할 수 없을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전후 소련의 공포는 서방에 집중되어 있었다.
https://m.news1.kr/articles/?2714778#_enliple
그러나 소련이 붕괴하자 스탈린의 철의 장막 역시 빠르게 해체되었다. 러시아가 위성국가들의 이탈을 막기 위해 동구권 국가들의 내부 문제에 적극 개입하자 이에 시달리던 과거 바르샤바 조약기구의 회원국들은 빠르게 나토에 도움을 청했고 얼씨구나 하며 이들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였다. 폴란드나 체코슬로바키아, 루마니아와 같이 러시아와의 숙원이 있던 나라들은 물론이고 발트 3국의 약소국과 발칸반도의 다수 국가들도 나토에 합류했거나 가입을 기다리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만약 우크라이나까지 나토에 가입하게 되면 러시아는 아무런 완충지대 없이 나토와 곧장 국경을 맞대는 상황을 마주해야 하는데, 이는 필연적으로 러시아의 트라우마를 건드린다.      
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의 전개
독소전 개전 직후 독일군은 군대를 세 갈래로 나누어 소련을 침공했지만 동쪽으로 진군할수록 전선은 넓어지는 데다 보급선이 과도하게 길어지는 바람에 모스크바 점령에 실패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게 되면 서방의 군대는 과거 독일군의 공세종말점 바로 뒤에서 전쟁을 시작하는 셈이고 모스크바는 직접적인 위험에 노출된다. 러시아는 단 한 번도 이런 불리한 조건에서 전쟁을 치른 적이 없다. 과거 나폴레옹이나 히틀러가 러시아 침공에 실패했던 결정적인 이유가 광활한 동유럽을 가로지르는 보급선을 유지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는데 현재 나토는 러시아에게 이 자연 장벽을 제거하겠다고 선언한 셈이다.

이를 받아들일 나라는 없다. 게다가 푸틴의 커리어를 고려하면 그가 지정학적 전략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할 리는 더더욱 없다.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은 사실상 러시아의 레드라인을 넘은 것이고 푸틴은 이에 적극적인 군사대응으로 응수했다. 2014년 그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인 크림반도를*** 확보했고 동부 우크라이나의 친러 반군을 적극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그리고 바이든이 아프간 철군으로 지지율이 크게 하락하자 푸틴은 더욱 적극적으로 공세에 나서고 있다. 

러시아 내의 문제에 정통한 일부 전문가들은 러시아가 실제로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은 낮다고 한다. 나토에 가입하려면 주변 국가들과 영토분쟁 등의 문제가 없어야 하는데 푸틴의 군사행동은 단지 분쟁을 부각시켜 나토 회원국들로 하여금 우크라이나의 가입을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데에 있다고 주장한다. 유럽 국가들은 19세기 초 무분별한 군사조약 때문에 의도치 않게 전 세계가 전쟁에 휘말린 적이 있으며, 따라서 나토를 설계할 때 상호방위조약을 넣는 대신 분쟁국가가 가입하지 못하도록 규정했다. 따라서 나 역시 나토가 우크라이나를 받아들이지 못하게 하는 것이 러시아의 플랜 A라고 생각하지만 세상에 플랜 B 없이 움직이는 군대가 있던가. 게다가 근본적인 문제는 서유럽과 러시아가 투키데스의 함정에 빠져있다는 것이다. 
 

한 정치세력이 다른 정치세력을 굴복시키는 데에는 크게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경제, 외교, 군사. 유라시아 대륙 서쪽 끝의 경제와 외교지형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군사균형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소련의 붕괴 후 유럽의 각국은 징병제를 폐지하고 감축에 나서는 등 마치 배당금을 타 먹듯 미국이 선사한 평화를 한껏 만끽했다. 반면 무질서하게 붕괴하는 것처럼 보이던 러시아는 푸틴의 강력한 중앙집권적 통치 아래 안정을 되찾고 군을 재건하고 있다. 러시아가 계속해서 신무기를 개발하고 과거에 폐기했던 여러 군 프로젝트들을 재가동하는 동안 서유럽의 군사동맹은 지속적인 병력/군비 부족에 시달려야 했다. 나토는 회원국들에게 GDP의 2% 이상을 군비에 쓰도록 권고하고 있지만 이를 만족시키는 나라는 미국을 제외하면 8개 국가뿐이다. 게다가 점차 서유럽과 거리를 벌리며 이슬람주의로 회귀하는 터키와 대서양 반대편의 미국을 제외하면 나토가 가진 병력의 절대적 우위는 대폭 줄어든다. 현대전은 머릿수로만 하는 게 아니라며 젠체하던 미군이 아프간에서 어떻게 되었는지 기억하자. 
https://www.nato.int/nato_static_fl2014/assets/pdf/2021/6/pdf/210611-pr-2021-094-en.pdf
이런 상황에서 나토가 동진하는 까닭은 명확하다. 서유럽의 핵심 회원국들은 군비를 확충하고 징병제로 회귀하는 대신 동유럽의 위성국가들을 대거 편입함으로써 자국의 부담을 줄이고, 또 과거 소련의 완충지대를 자신들의 완충지대로 편입하려는 것이다. 즉 쇠퇴하는 군사력을 외교와 지정학적 우위로 상쇄하겠다는 것인데 이는 매우 잘못된 결과를 낳고 있다. 나약한 동기로 적극적인 공세를 펼치는 것이 어떻게 성공하겠는가. 소련의 봉쇄정책을 이끈 조지 케넌은 나토의 팽창정책이야말로 미국이 저지른 가장 큰 실수로 이는 러시아를 자극하여 상대가 미국이 가장 원하지 않던 방향으로 나아가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2014년 크림반도 사태가 발발하자 거의 대부분의 외신들은 경제력과 첨단 무기의 격차를 언급하며 나토가 행동에 나서면 러시아가 패퇴할 것이고 서방의 경제제제로 경제적 타격을 받아 푸틴이 실각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서방은 우크라이나가 크리미아반도를 강탈당하는 것을 눈 뜨고 지켜보기만 했고 그들이 자랑하던 경제제제는 푸틴의 권력을 약화시키기는커녕 러시아 대중들의 분노를 자극해 그의 독재를 돕기까지 하였다. 메르켈을 마지막으로 당시 러시아에 대한 강경책을 이끈 나라의 지도자들 중 남아있는 이는 아무도 없으며 정작 러시아의 경제적 위협에 시달리는 것은 천연가스에 의존하는 서유럽 국가들이다. 사용하지 않는 군사력은 의미가 없고 완벽하지 않은 경제제제는 매우 제한적인 효과를 낸다는 것을 북한의 사례를 통해 충분히 알 수 있었지만 서방은 또다시 자신들의 힘을 과대평가했고 또 실패했다. 그래서 그들은 그루지야에서 패배했고 크리미아에서 또 패배했기에 이제 우크리이나에서 다시금 패배할 것이다.

유라시아 대륙의 저 끝에서 발생하는 이 사건은 반드시 아시아의 정세에도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만약 서유럽이 무너져가는 자신들의 영향력을 과시하기 위해 푸틴의 제안을 모두 거절하고 지속적으로 확장에 나선다면 모스크바는 플랜 B와 C를 고려하기 시작할 것이며 그 전략에는 반드시 아시아가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나토 군사력의 반 이상을 차지하는 미군의 역량을 분산시키기 위해서는 중국과 공동 대응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양면 전쟁을 사실상 포기한 미군의 방침상 둘 중 하나의 전선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과 대만 그리고 우크라이나는 모두 신냉전시대의 최전방에 놓여있다. 미국이 셋 중 하나, 혹은 둘만 선택할 수 있을 때 그들의 선택은 어떻게 될까.

과거 역사를 보면 구 패권국과 신흥 강대국이 반드시 투키데스의 함정에 빠지던 것은 아니었다. 1등 국이 2등의 역량을 인정하고, 또 2등이 1등의 헤게모니를 용인하면 그 둘은 생각보다 평화롭게 공존하기도 한다.**** 지금 이런 지형의 변화는 유라시아 대륙의 양 끝에서 벌어지고 있는데, 미중이 좀 더 온건한 방식으로 서로의 영향력을 인정한 반면 서유럽과 러시아는 좀처럼 상대의 지위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만약 또 한 번의 세계대전이 터진다면 그 주 무대는 또다시 서쪽이 될 가능성이 크다. 

과거 로마는 카르타고에게 평화 조건으로 성 안의 모든 무기를 내놓으라고 제안했고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오사카 성을 지키는 도요토미 히데요리에게 성 외곽의 해자를 메우라고 했다. 철저하게 수세에 몰린 카르타고와 히데요리는 모두 상대의 조건을 수락했지만 결국 적군은 철군하지 않았고 카르타고와 도요토미 가문은 멸망했다. 서방은 자신들이 로마나 도쿠가와처럼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착각하지만 러시아는 과거보다 쇠퇴하긴 했어도 카르타고처럼 완전히 패전하지도, 도요토미처럼 몰락하지도 않았다. 그런 나토가 계속해서 우크라이나라는 해자를 메우라고 강제한다면 크렘린의 차르에게 남은 옵션은 단 하나뿐이라는 것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 잘 알고 있다. 

*               *               *

이 글은 지난봄 아시아의 미래 4편으로 작성하던 내용이었지만 아시아와는 동떨어진 내용이라 미완성으로 남겨두었는데 최근의 변화를 반영한 몇몇 내용을 덧붙여 완성했다. 사람들은 세계가 무척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이야기하지만 그 변화의 방향이 어디에서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서는 매우 둔감하다. 주식시장은 테크의 혁신에만 주목하고 잡스를 메시아이자 우상으로 여기는 스타트업들은 멋진 신세계를 외치지만 거기서 눈을 돌려 반대편을 보면 사회 내부 곳곳에 파괴적인 심리들이 응축되어 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을 비롯한 서방의 치안도 점차 불안해지고 있으며 지난 3백여 년간의 트렌드를 거슬러 세계는 통합이 아닌 대립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나스닥이 자랑하는 테크 기술들은 인류를 통합하기는커녕 더 빠르게 분열시키고 있으며 그 결과 대중들의 불만은 끓고 있는 압력솥의 밸브처럼 삐이이 하는 소리와 함께 증기를 내뿜고 있다. 그리고 그 징후들은 유럽의 각 지방의 분리독립 움직임, 남미의 좌파 정권들의 승리, 법인세 인상, 범죄율 증가로 나타나고 있다. 역사는 이때 지도자들이 외부의 긴장을 유도하여 내부적 갈등을 해결하곤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준다. 따라서 내년에도, 내후년에도 외신이 일간지 1면을 장식하는 날들이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그 가운데 문재인 정부는 계속해서 참사에 가까운 외교적 실수를 거듭하고 있지만, 우리들은 이에 별다른 관심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다음 대선에서도 우리의 외교는 다시금 부차적인 주제로 격하될 것이고 유권자들은 생존과 번영이 아닌 이념과 기분에 따라 표를 던질 것이다. 그들이 늘 그랬던 것처럼. 구한말 열강 사이에 낀 조선의 지식인들은 조선이 독립국으로 살아남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치열하게 고민하고 싸웠다. 일부는 친러를, 일부는 친일을 또 일부는 친청을 외쳤고 자신이 믿는 바에 따라 목숨까지 내놓기도 했다. 과연 우리는 구한 말의 그들보다 더 낫다고 할 수 있을까,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지만 우리는 그 말을 되뇌는 것 외에 무엇을 배웠는가.  
 


*그러나 최근의 조사에 따르면 젊은 세대일수록 일본보다 중국에 대한 비호감도가 높다.

**미군이 일본 본토에 상륙하기도 전 소련군은 한반도에 진군하여 조선 전역을 점령할 수도 있었지만 미군의 요청에 따라 진군을 멈추고 38선 이남을 미국에 할애하기로 합의했다. 19세기 러시아가 안정적인 부동항을 확보하기 위해 조선에 영향력을 투사한 것을 감안하면 상당한 전략적 양보였다.  

***나이팅게일이 활약한 크림전쟁, 2차 세계대전의 세바스토폴 공방전 등을 떠올리면 이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드물다.


댓글 41개:

  1. 어찌보면 서유럽도 역사를 잊고 있군요...

    답글삭제
    답글
    1. 상대를 존중할줄 알아야한다는것도 세계대전의 교훈인데 말이죠..

      삭제
    2. 국익을 위해서라면 한치 양보도 없어야 하는 생각 때문에 상대를 존중하면 안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었거든요.. 근데 위에 제가 쓴 것처럼 그런 생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댓글 수정이 안돼서 추가로 써야 하네요...)

      삭제
    3. 국익을 위해서라면 상대를 존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힘이 세도 상대를 사지로 몰아넣으면 반발이 심하니까요.

      삭제
  2. 작성자가 댓글을 삭제했습니다.

    답글삭제
  3. 한국이 저출산으로 징집 가능 병력은 줄고 북한의 핵은 기정사실화 된 상황인 만큼 안실할수가 없군요. 이러다가 한국에 전쟁이라도 일어나는게 아닌가 걱정이 되네요. 좋은 글인데 퍼갈수 있을까요?

    답글삭제
    답글
    1. 물론입니다 출처만 명시해 주세요

      삭제
  4. 오늘 스파이더맨 노웨이홈을 보고 왔습니다. 모든 사람은 두 번의 기회를 가진다는 메이 숙모를 미국에 오버랩하는 미국식 애국주의는 결코 놀란 감독의 베트맨 시리즈에서 나온 그 애국 주의와는 결이 달랐습니다. 미국은 과연 러시아에게 두 번의 기회를 줄 것인지 궁금해지네요.

    답글삭제
    답글
    1. 1월에 양측이 회동하기로 했으니 거기에서 아마 나토의 서진을 멈출지가 결정되겠죠, 대신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독립을 요구할텐데 세부사항이 어찌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삭제
    2. 프랑스나 독일이나 둘 다 러시아와의 완충지대는 필수적이라 쉽사리 양보는 못할 것이고, 러시아가 정말 전쟁을 목적으로 한다면, 애매모호한 협정문을 체결하겠죠. 조항의 모호성은 조항을 위반했다는 구실로 삼기 좋으니깐요.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쪽의 실효 지배 인정 & 나토 축소를 요구할 겁니다. 레이더는 꼭 철수시켜야하니 말이죠.

      삭제
  5. 사람들이 러시아가 압박을 한다고만 생각하지 왜 러시아가 저러는지는 생각안하죠. 과연 바이든이 아니라 트럼프였음 러시아가 저렇게까지 나왔을까 생각도 들고
    날씨가 풀리고 눈이 녹는 내년2-3월이 두렵습니다.
    그때 투표결과에 따른 한국의 미래도 두렵구요

    답글삭제
  6. 군사적 압박뿐만이 아닌 천연가스 관으로도 압박하는 러시아의 저 모습에, 러시아 북한을 잇는 천연가스관 이야기하는 C86 진보대학생들과 그 덜떨어진 추종자들이 같이 오버랩됩니다

    답글삭제
  7. 한국인이 가장싫어하는 나라가 일본..보다 중국이 더 싫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감정을 배제하고서도 한국에게 위험한 것이 중국이 맞죠

      삭제
  8.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다음 글 주제로 터키 한번 고려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현재로서는 뚜렷하게 쓸 내용은 없지만 고려해보겠습니다

      삭제
  9. 언급된 지역 프로젝트를 검토중인데, 지정학적 인사이트가 넘치는 또 하나의 글 정말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야 얕은 수준의 졸필이고 다른 분들의 견해를 정리한 것에 불과합니다만 칭찬 감사합니다

      삭제
  10. 오늘로 윤석열은 끝난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도 이대로 끝난거 같네요

    답글삭제
  11. 이제 끝났습니다.
    사실상 개인들은 매운맛 문재앙인 이재명 체제를 준비해야하는 시기로 가는 듯 합니다.
    선거 2달 남기고 선대위는 해체수순이고 이준석은 내부총질에 화합할 기미도 안보이고 그나마 희망이던 김종인도 결국 윤석열과 싸우는 분위기로 가네요
    참... 투자자 입장에선 앞으로 비효율의 극치인 5년이 올테니 기다리면 좋은 기회가 오겠다 싶지만
    나라의 펀더멘탈이 지금보다 더 망가지고 화합이 아닌 갈등과 적개가 더 심해질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이재명이 노리는건 40% 득표로 안철수 윤석열 갈라서게 만들어서 정권 획득하는겁니다. 아직 안끝났어요. 투자자 입장? 기껏해야 1억도 안 투자하면서 투자자입장 운운하는건 좀..

      삭제
    2. 끝났어요 사실상
      당장 인생이 걸린 시험이나 프로젝트를 앞두고 2달 전에 동료들끼리 개판 싸움나서 서로 탓하고 욕하고 발목 잡는 상황에서 뭐가 되는 게 웃기죠
      차라리 단결이 잘되면서 지지율이 낮은 건 희망이라도 있지 이게 뭡니까 ㅉㅉ
      보아하니 1억 미만 투자자거나 1억 이상이어도 그릇이 작으신 사람 같은데 믿고 싶은 걸 믿지말고 현실이나 보세요

      삭제
    3. 부디 싸우지 마세요 두분 다 같은 마음이신데 서로 얼마나 답답하시면 그러시겠습니까. 냉정하게 판단합시다. 힘내시기 바랍니다.

      삭제
    4. 제가 공격적으로 적은 문장이 맘에 걸리네요 죄송합니다. 하지만 저승 갈 때, 돈 싸들고 갈 것도 아니고 국가의 미래에, 국민의 미래에 베팅을 한다는 문장이 화가 나서 그랬습니다. 민주당 5년 동안 이갈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요. 전 그런 사람들 많이 봐왔습니다. 그리고 지역지 여조 추이보면 전혀 밀리는게 아니라 딱 나올만큼 나오고 있습니다. 오히려 TKPK서울대전 등은 10% 앞서고 있습니다. 너무 초조해하지 말자고 댓글 쓰는게 더 나았네요. 미안합니다.

      삭제
    5. 그리고 민주당이 노리는건 최대 20%p를 안철수, 심상정을 비롯한 군소후보들에게 몰아서 사표 만든 다음 남은 80%p 중에서 과반을 노리는겁니다. 하지만 민주당 바람처럼 선거가 움직여지진 않습니다. 결국 선거는 최악을 막기 위한 방법임을 사람들은 알고 있으니깐요.

      삭제
  12. 이준석은 앞으로 정치 못하게 됬으면 좋겠습니다

    답글삭제
  13. 이건 글의 주제와 관련이 없지만 작가님 글을 쭉 읽어오던팬심에 궁금한게 생겨서 여쮜보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중에 "슈카월드"라고 사회 이슈들을 유쾌하게 다루는 1인방송이 있는데 혹시 아시는지요? 그 채널 진행자의 나이대와 식견이 작가님과 비슷하게 느껴져서 문득 호기심이 생기네요. (트레이더로 활동한 경력이 있고, 대학도 작가님과 같은 곳 나오셨습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슈카월드 그분은 메시지의 전달력과 독자와의 친화력 면에서 저와는 차원이 다른, 매우 독보적인 분이십니다. 훌륭한 분이시죠.

      삭제
  14. 이 글을 밀리터리 이슈를 다루는 커뮤니티에 퍼갔습니다만....(출처 표시했습니다)
    러시아를 왜 이해해야하냐,자업자득인데 어쩌라고,주변국 입장은 생각 안하냐?
    이런 댓글만 달리더군요.. ㅠㅠㅠ

    답글삭제
    답글
    1. 아 잘못 달았네요 그런 댓글만 달린게 아니라 그런 댓글이 생각보다 많아서 놀랐습니다

      삭제
    2. 또 어떤 사람은 이 블로그의 글 목록만 쓱 보고 읽을 만한 수준의 글들이 아님을 확신했다더군요
      이런 사람들이 몰이해보다 더 싫네요 뉴스 제목만 보고 욕하기,피상적인 인상만으로 판단하기.....지적으로 너무 게으른거같아요

      삭제
    3. 어떤사람들은 국제정치를 도덕과 당위로 이해하거든요, 마치 조선후기 구한말의 사대부들처럼요. 그냥 그렇구나 하시면 됩니다.

      삭제
  15. 지금 와서 이걸 다시 읽으니 현재의 상황이 정말 뼈저리게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전쟁이 나지 말라는 법도 없고.. 이 위기상황을 보다 부드럽게 해결할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쉽지 않아 보입니다. 분위기를 보아하니 우크라이나 내부에서도 일치된 의견이 나오지 않는 것 같아서요. 그에 비해 러시아의 목표는 명확하고 서유럽은 이런 러시아를 과소평가 하고 있어요. 미국도 러시아를 제어하기 힘들어 하는 마당에 서유럽이 이걸 해결할 수 있을지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미봉책으로나마 중립국 같은 느낌이 되는 게 현재 우크라이나에 있어서는 최선의 선택지라고 생각됩니다. 서유럽은 몰라도 미국은 적극적인 원조를 하지 않을거라고 생각해서요. 또한 서유럽에서 아무리 원조를 하더라도 한계가 너무 명확한지라

    답글삭제
    답글
    1. 서방은 역시 요지부동이네요. 마치 2차 대전의 초기흐름을 보는 것 같습니다. 히틀러의 라인란트 군대 파견, 그리고 오스트리아 병합사건. 하지만 영국과 프랑스는 가만히 있었죠. 지금도 위치만 살짝 다르지 유사한 전개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크라이나도 폴란드와 그리 멀지 않으니 동유럽 자체가 그냥 화약고네요. 시한폭탄과도 같은.. 이대로 가다간 반드시 터질 수 밖에 없겠네요.

      삭제
  16. 2달 뒤 다시 봐도 통찰력 있는 칼럼입니다..

    상황이 선생님 말씀대로 투키디데스의 함정으로 가는 모양새입니다.

    서방과 미국은 여러 이유로 러시아에게 양보할 생각은 없어보이는 동시에 군사적 대결은 어떻게든 피하려는 나약함을 보이고 있다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존에대한 절박함의 차이는 결국 러시아에게 매우 유리하게 진행될 수밖에 없다고 보입니다.

    답글삭제
  17. 오늘 결국 전쟁이라고 불릴만한 침공이 시작되었군요.
    하지만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국제 정치에 너무 너무 무관심하고
    역사 교육이라고는 그저 "일본 나쁜놈"밖에 배운적이 없기때문에
    상황에 대한 해석을 전혀 못하고있는것 같습니다.

    3월 9일 이후가 걱정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해방 이후 외형적인 부분은 성장했지만
      큰 틀에서의 의식수준은 조선시대랑 다를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나고 자란 나라지만 안타깝네요.

      삭제
  18. 선생님
    러시아의 핵공격 가능성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답글삭제
  19. 첫 줄에 인용하신 '한국인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 설문조사가 업데이트 되었네요. 같은 갤럽레포트입니다. 인용하신 12년 조사와 달리 23년 조사에서는 한국인이 싫어하는 나라 1위가 중국입니다. 일본의 쇠락(?)과 중국/북한/러시아의 약진(?)이 눈의 띄네요. 10년 전과는 달리 북중러의 군사적 위협을 국민들도 피부로 체감하고 있다고 봐야겠죠.

    외교정책의 방향을 결정함에 있어 국민감정을 크게 고려해야 하는 정부의 상황상 나름 희망적인 기저감정의 변화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미국/일본과의 군사적/경제적 연계 강화에 대한 거부감은 낮아질 것이고요.. 중국의 안하무인식 외교는 항상 상대국의 자존심을 건드리곤 하기 때문에 노골적인 친중쏠림에 대한 균형추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너무나 고퀄리티의 연재입니다. 부러움과 존경을 드립니다..^^

    답글삭제
    답글
    1. 그랬다면 좋겠습니다. 저는 진심으로 한국이 일본을 넘어서기를 바랍니다. 그러려면 일본과 손을 잡을 줄도 알아야죠.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