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8. 16.

역사, 그 생존의 교과서

국토가 길게 늘어진 탓일까, 일본에서는 시대가 바뀔 때마다 주요 세력이 둘로 나뉘어 큰 전투를 벌이곤 했다. 그 대표적 사건이 일본 열도를 동서로 나누어 붙었던 세키가하라 전쟁인데 전 일본의 주요 다이묘와 무장들이 대부분 출전하여 싸웠던, 그야말로 그 시대의 빅 매치였던 셈이다. 이 전투에서 패하는 진영에 줄을 잘못 서게 되면 영지를 삭감당하는 것은 물론이고 자칫하면 몰수, 혹은 가문이 모두 처형당하는 혹독한 결과를 낳았기 때문에 각 다이묘들은 신중히 진영을 택했다. 그리고 그런 전국시대 말기에 인상 깊은 족적을 남긴 두 가문이 있다. 바로 사나다와 시마즈가. 그들의 행보를 짧게 돌아보자. 


#사나다 가문

가장 복잡한 상황에 처한 다이묘들 중 하나가 바로 사나다 마사유키였다. 본래 다케다 가문을 섬기던 그는 주인이 몰락하자 살아날 길을 모색하기 시작한다. 처음엔 오다 노부가나에게, 그가 죽고 난 뒤 호조 가문에, 뒤이어 도쿠가와에게 복속한다. 하지만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영지를 양도하라고 명하자 그는 명을 거부하고 전쟁에 나선다. 분노한 이에야스가 토벌대를 보내지만 전략가인 마사유키는 우에다 성에서 토벌군을 섬멸한다. 하지만 이 작은 다이묘가 일본 전역에서도 손꼽히는 도쿠가와에게 언제까지 저항할 수는 없는 법. 그는 둘째 아들을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인질로 보내어 중재를 부탁하고, 히데요시는 마사유키의 장남과 도쿠가와의 가신의 딸을 결혼시키며 화해를 주선한다. 고맙게 받아들여야 할 제안이었지만 전투에서도 이기고 도요토미도 등에 업은 사나다 마사유키는 호기롭게 반발하며 나도 다이묘이고 저쪽도 다이묘인데 어째서 내가 급이 낮은 도쿠가와의 가신과 사돈을 맺겠느냐며 항의한다. 결국 이에야스는 신부를 자신의 양녀로 삼아 혼인을 맺는 것으로 이 석연찮은 중재안을 받아들인다.

그런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동군을 이끌고 천하를 벌이는 전투를 벌인다고 하니 사나다 가문의 고민이 깊지 않을 수 없었다. 단순히 동군의 수장과 사이가 껄끄러우니 서군에 참가하기엔 가문의 존속과 미래가 달린 일 아닌가. 그래서 그는 결심한다. 도쿠가와 측과 사돈인 큰아들을 동군에 참가시키고 자신은 도요토미의 인질이었던 둘째 아들을 데리고 서군에 참가하기로. 어느 편이 이기든 가문을 유지하기 위한 일종의 분산투자지만, 자칫하면 한솥 밥을 먹던 아버지와 형제, 그리고 가문의 중신들이 전장에서 서로를 죽고 죽여야 했던 고통스러운 결정이었다

결과적으로 동군이 승리했지만 사나다 마사유키는 불과 소수의 병사로 이에야스의 아들이 이끄는 3만 8천 명의 군대의 발목을 잡아 그들이 세키가하라에 참전하는 것을 막는다. 동군 총 병력의 약 1/3에 달하는 이들이 전장에 도달하지 못하는 바람에 동군은 서군에 비해 수적 열세에서 싸워야 했고 화가 단단히 난 이에야스는 마사유키를 죽이려고 했지만 동군에서 싸운 사나다의 장남, 노부유키의 간청으로 아버지와 둘째 아들을 유폐하는 것으로 마무리되었다. 

그렇게 사나다 가문은 살아남았다. 도쿠가와의 삼엄한 감시에도 큰아들 노부유키는 유폐된 아버지와 동생에게 지속적으로 생활비를 보내고 그들이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그렇게 살아남은 사나다 가문은 우에다와 마쓰시로 번을 지배하며 막부 말기까지 존속했으며 폐번 이후에도 메이지 정부에서 현의 지사를 지냈고 세이난 전쟁에서 공을 세워 백작의 지위에 올랐다. 


#시마즈 가문

임진왜란에서 활약하여 우리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긴 시마즈지만 군공만으로 평가한다면 그들은 세키가하라에서 놀라운 활약을 보였다. 시마즈 가문은 사나다와는 반대로 도요토미 가문과 껄끄러운 관계여서 처음엔 동군에 합류하려고 했지만 영지가 서쪽 끝 규슈에 있었고 도요토미의 본거지인 오사카 성에 시마즈의 인질들이 잡혀있던데다 병사를 이끌고 이동하던 도중 서군의 대장, 이시다 미쓰나리가 거병하여 어쩔수 없이 서군에 합류한다.

이때 시마즈 본가는 형인 요시히사가 지키고 있었는데 동생 요시히로는 전공을 세우기 위해 형에게 지원을 요청하지만 요시히사는 단칼에 거절했고 그 결과 요시히로는 약 2천이 안되는 소수의 병력만을 이끌고 참전하였다. 그러나 전투 내내 그는 거의 아무런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참전하지 않았으며 심지어 미쓰나리가 직접 찾아와 출격을 부탁했을 때에도 딴소리를 하며 수수방관할 뿐이었다.  

망부석처럼 서있던 시마즈의 용사들이 전장에서 활약한 것은 역설적으로 전투의 승패가 갈린 이후였다. 2시간여의 전투에서 서군이 패주하게 되고 시마즈의 본대도 포위당하게 되자 후방이 막힌 시마즈군은 불과 천오백의 병력으로 전방의 팔만이 넘는 동군의 본진을 돌파하기로 결정한다. 거의 자살행위나 다름없는 이 작전은 놀랍게도 성공한다. 혼다 타다카츠나 이이 나오마사와 같은 쟁쟁한 명장들이 그들을 저지했지만 되려 부상을 입고 물러나고 요시히로는 본진을 뚫고 오사카에 들러 인질들을 구출해 영지로 돌아갔다. 생환한 인원은 불과 수십 명에 불과하고 조카 토요히사와 다수의 중신들이 전사했지만 대장 요시히로를 무사히 탈주시킨다는 전략적 목적을 달성했고, 또 패주한 소수의 군대가 승리한 대군의 정면을 뚫어 후퇴한 이 놀라운 사건은 시마즈 퇴각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알려졌다.

동군의 정면을 돌파한 시마즈 요시히로는 도쿠가와의 본진을 지나치면서 이에야스에게 이렇게 외쳤다고 한다, 원치 않는 싸움을 시작했다 본국 사츠마로 돌아가지만 제 본심에 대해 훗날 바로 말씀드리겠다고. 요시히로는 살아서 영지로 돌아갔지만 형 요시히사는 조카를 포함한 가문의 누구도 그를 환대하지 말라고 지시했고 동시에 도쿠가와 측과 협상을 시작한다. 요시히사는 동생이 독단적으로 벌인 일이라 소수의 병력만이 참전했고 전투에서 사실상 아무런 행동도 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피해는 동군이 무리하게 시마즈군을 포위 섬멸하려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이니 양해해 달라고 화의를 청한다. 이에야스는 후환을 끊어놓고자 시마즈가 다스리는 사쓰마를 평정하고 싶었고 실제로 토벌령을 내리기도 했지만, 불과 천오백에 불과한 시마즈군의 활약을 목도한 터라 시마즈의 근거지로 쳐들어가는 것이 심히 부담스러웠다. 그래서 그는 불과 일주일 만에 자신이 내린 토벌령을 철회한다. 그래서 시마즈 가문은 요시히로가 근신하는 것 외에 다른 처벌을 면하게 된다.

그렇게 살아남은 시마즈 가문은 사쓰마 번을 지배하며 막부 말기까지 번성하였는데 막말 사쓰마-죠슈동맹을 이끌며 도막파의 수장이 되어 결국 도쿠가와 막부를 몰아낸다. 시마즈의 놀라운 활약을 목도한 도쿠가와 이에아스는 죽으면서도 그들이 마음에 걸렸는지 자신의 시신을 사쓰마를 향해 묻어달라고 하였는데 그의 염려는 265년이 지나 결국 현실이 되었던 것이다. 


역사는 현대를 비추는 거울일 뿐 아니라 현대인의 의식과 세계관을 형성하는 토대이기도 하다. 이번 정부에서 유난히 두드러지지만 과거에도 한국 정부가 납득할 수 없는 1차원적 외교를 펼쳐 국익을 갉아먹은 사건은 과거에도 여러 번 있었는데 나는 유권자들이 전략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점차 잃어가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 가장 큰 책임은 우리나라의 편협한 역사교육에 있지 않을까 한다. 우리의 교과서가, 그리고 그 교과서로 배운 대중이 역사를 바라보는 방식은 큰 틀에서 명분을 따지던 조선시대의 사대부들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따라서 우리가 세계를 바라보는 방식은 너무나 편협하고 감정적이며 또한 비현실적이다. 이는 필연적으로 입만 산 병신외교로 이어진다.(링크)

만약 우리의 역사교육이 세키가하라의 두 인물들을 평가한다면 과연 어떻게 보았을까? 아마도 사나다 가문은 붕당에 휩쓸려 아비와 아들, 형과 동생이 총부리를 겨눈 비극의 동족상잔을 벌인 막장 집안으로, 시마즈는 유유부단하게 움직여 서군의 패배에 일조한 기회주의자들로 보지 않았을까. 실제로 우리의 역사교육은 명분만 강조하고, 또 그에 따른 별 역사적 의미도 없던 소규모의 항쟁만 조명한다. 그래서 고려든 조선이든 나라가 몰락하거나 위험한 시기를 배울 때면 어김없이 명분론과 항쟁이 교과서를 수놓는다. 물론 그중에는 임진왜란의 의병처럼 의미있는 무력투쟁도 있었지만 무신정권 몰락 후 삼별초의 항쟁이나 1930년대 이후 만주의 소규모 독립군 활동처럼 실제 역사의 흐름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한 사건들조차도 우리의 역사교육은 애써 의의를 부여하고 명분을 입혀 포장한다. 하지만 고려가 자주국으로 남을 수 있던 것은 고려 원종이 쿠빌라이가 왕위 계승 경쟁에서 이기는데 크게 기여한 외교술 덕이고* 전후 한국이 독립할 수 있던 것은 일본의 힘을 꺾어놓고 싶은 미국과 한반도에서의 영향력을 회복하고 싶었던 중국 측의 이해관계가 맞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나다와 시마즈의 역사를 배운 일본인과 삼별초와 조선의용대의 역사를 배운 한국인들이 국가적 위기를 마주했을 때 각각의 전략적 대응은 매우 다를 수밖에 없다. 일본인들은 마사유키나 요시히사처럼 자존심을 버리더라도 생존을 위해 전략적으로 투쟁과 협상을 번갈아가며 사용하겠지만 한국인들은 무지성으로 투쟁만 하면 된다고 믿는다. 불굴의 의지로 반항하고 대들고 싸우고 죽고 살해당하고 그래도 대들고, 그렇게 줄기차게 투쟁에 나서면 궁극적으로 소년만화와도 같은 승리가 알아서 찾아올 거라 믿는다. 그 의지를 지켜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명분과 혹독한 정신교육뿐이지 타협은 매국노 배신자들이나 꺼내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대한민국의 병신외교는 오늘날에도 그렇게 유구한 전통을 이어가고 있다. 바로 절름발이 정신승리로 점철된 역사교육을 통해서.   

오늘은 광복절이다. 우리는 독립의 기쁨과 의의만 기념할 것이 아니라 어떻게 우리가 살아남았는지 실제 역사를 가르쳐야 한다. 유럽 대륙만 해도 몇천 개가 넘던 정치세력들은 불과 두 세기 만에 두 자릿수의 국가들로 통합되었다. 따라서 오늘날까지 독립국가로 존속한 거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생존을 위해 절박하게 투쟁한 역사이고 우리는 스스로의 노력과 더불어 지정학적 여건 덕에, 또 한 강대국의 전폭적 지원 덕에 격동의 세기에도 살아남아 독립국의 지위를 누리고 있다.  

하지만 이런 혜택은 머지않아 끝날 가능성이 크다. 지정학 전략가인 피터 자이한은 늘어나는 재정적자와 셰일가스의 발견, 그리고 라이벌이었던 소련의 붕괴로 미국이 국제사회에 이전처럼 깊숙이 개입할 이유가 사라졌으며 먼로주의로의 회귀는 이미 시작되었다고 지적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이래 미국은 세계 시장의 개방, 자유무역, 항행의 자유, 그리고 군사적 안정을 보장하였고 그 결과 대다수의 약소국들이 사실상 정치에서 지정학적 요소를 고려할 이유를 없앴다. 오늘날 그 어떤 정치인도 자국의 안정적인 석유 수입을 위하 말라카 해협에 해상 군사력을 투사해야 한다고 주장하거나 소비시장의 확보를 위해 인도를 식민지로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세계는 미국의 세계의 경찰 역할을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하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미국이 석유 때문에 중동문제에 개입한다고 말하지만 정작 미국이 수십 년간 수입해온 석유 중 호르무즈 해협을 지나는 물량은 1/5이 채 되지 않았고, 그나마 그 절반은 사우디가 동맹국 미국에 비축한 분량이었다. 미국이 중동을 지키는 것은 동아시아 동맹국의 에너지 수급 때문이었는데 미국에 안보를 가장 의존하는 한국인들 조차도 미국의 중동 침공을 줄기차게 미 패권주의라며 비난했다.

미국의 유권자들은 점점 아무도 고마워하지 않는 세계의 경찰놀이에 자신의 세금과 재정을 낭비하는 것을 꺼릴 것이며 그러기 시작하면 나머지 세계가 태어나 누려온 당연한 것들이 더 이상 당연하지 않은 시대가 올 것이다. 그리고 여러 이유로 지금 내 세대는 죽기 전에 그 역사를 목도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날이 오면 다시금 지정학은 국가의 생존과 번영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 떠오를 것이며 전략적인 외교를 펴는 나라와 그렇지 못한 나라의 운명은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다.

우리가 광복을 기념하던 바로 그날, 유라시아 대륙의 반대편에서 미국의 한 동맹국이 멸망했다. 휴전 직후 남한의 상황을 떠올리면 과연 우리가 아프가니스탄과 아주 다르다고만 할 수 있을까. 국제정치를 지배하는 것은 도덕 책이 아니라 피와 철과 돈이지만 우리는 그를 잊고 있다. 지금 우리의 생존을 위협하는 가장 큰 복병은 경제도, 북한도, 사회정치나 지역 대립, 성별 갈등도 아닌, 심지어 출산율도 아닌 바로 이 지지리도 못난 병신외교라고 생각한다. 역사 교육을 처음부터 재고해 볼 때이다. 



*               *               *



또 하나 안타까운 것은 일부 젊은 세대들까지도 이런 명분에 치우친 사고방식에 경도되어 있다는 점이다. 최근 이준석에 대한 논란에 대해 블로그에 달린 댓글들을 찬찬히 읽은 결과 몇몇 사람들은 이준석 사태에 대한 해답으로 젊은 남성들이 더욱 단결하여 자신들의 권익을 대변하는 당 대표를 더 강하게 밀어줘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전 연령층에서 가장 소수인 세대가, 그리고 투표율이 가장 낮은 세대가, 심지어 세대 내에서도 남녀로 갈라진 집단이 일치단결해서 시마즈처럼 나머지 인구 장벽을 돌파하겠다는 발상은 무모함을 넘어 비장하기까지 하다. 

1600년 세키가하라에서 요시히로가 전방으로 퇴각하기로 결정한 것은 서군이 패주하며 동군 병력의 상당수가 이미 전진하여 생각보다 본진의 방어가 느슨할테니 전방을 지키는 병력이 적을 것이라는 현실적인 판단에 기반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마즈 군은 거의 전멸했으며 다수가 살아남기 위해 두셋으로 구성된 자살조를 끝도 없이 투입해야 했다. 지금 젊은 남성들 역시 전방 돌파를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이 그런 행동에 나서는 이유는 이것이 실현 가능한 작전이어서가 아니라, 자신들이 옳고 이준석 대표가 틀린 것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미안하지만 세상은 그런 명분에 아무런 관심이 없다. 한국의 유권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도 양분되어 있으며 이제부터 펼쳐질 선거는 세키가하라 전투처럼 양 당의 총력전이 될 것이다. 거기에서 실현 가능성을 계산해보지도 않은 작전은 자살작전이 아닌, 그냥 자살일 뿐이다.



*고려는 후계자 경쟁이 벌어지던 두 후보 중에서 쿠빌라이측을 찾아가 협상을 벌였고 이를 바탕으로 쿠빌라이는 자신의 정통성을 대내외에 알릴수 있었다. 이후 원나라는 고려 원종의 요구를 모두 수용해 고려에서 몽골의 군대와 다루가치를 철수하였고 고려인들이 국호와 사직을 보존하는 것을 허가했다. 게다가 자신의 막내딸을 원종의 아들과 혼인시켰는데 그의 사위 중 비 몽골인 출신은 충렬왕 단 하나였고 제국 내 그의 서열은 7위였다.

**대만과 조선은 태평양 전쟁 발발 시점 이전에 일본의 영토로 병합되었고 심지어 조선이 병합되던 당시의 일본은 서방의 동맹국이었다. 

댓글 18개:

  1.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읽으면서 생각해보니 어태까지 정규교육으로 한국사를 배우면서, 항쟁과 투쟁의 역사만 주로 배웠지 외교, 협상에 대한 역사는 깊게 배운 적이 없는 것 같네요. 현실 외교에서는 항쟁과 협상 모두 중요한데도 말입니다.

    이렇게 일본사에도 지식이 깊으신게 대단할 따름이네요. 항상 일본 전국시대부터 근현대사를 배우고 싶다고 생각했는데, 추천할 책이나 읽을거리 생각나시는 게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할 것 같습니다. 사실 쓰고 계신 글로도 많이 배우고 있어서 다시 한 번 더 감사의 말을 남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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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마땅히 떠오르는게 없네요.. 하지만 한가지 비밀을 말씀드리자면 제가 일본 근대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만화 바람의 검심 덕분이었습니다. 그렇게 흥미를 붙이고 이것 저것 찾아봤던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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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바람의 검심 처음에는 칼잡이 이야기인 줄 알았는데 정치가 잘 겪들여진 재밌는 책이었죠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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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저도 어릴때 부터 한국사나 세계사에 관심이 많아서 공교육과정에 의문을 던진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배우는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이나 교과서에 있는 그 서술 자체만을 중요하게 여기더라구요. 의문이나 비판을 견지하는 사람을 학교에서 본적이 없습니다. 당장 한국사 교과서 처음 부분에 청동기 문명 도래와 고조선 건국 시기가 어긋나는걸 이해하기가 어려웠는데, 이런 질문을 하면 아예 이해를 못하더군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가 없다는 출처불명의 문장을 마법의 주문 처럼 외우고 다니는 사람 치고, 진짜로 역사에서 교훈이나 해결책을 탐구하는 사람을 만난적이 없습니다. 이 무지렁이들은 우리가 왜 각종 제국에 휘둘리다 일제에 병합되는 굴욕적인 일을 겪게된건지에 대한 원인이나 과정에는 아무런 관심도 없고, 그냥 "일본은 개X끼다" 라는걸 역사 교육의 교훈으로 여기더군요.

    말씀 하신거처럼 저도 최근 이대남이라는 이름을 빙자한 다수의 이준석 지지자들을 보면서 정말 안타깝더군요. 되도 않는 이상한 자신감에 빠져서 자신들이 모든 정치의 중심이라고 생각하는걸 보면, 최근 국뽕유튜버들이 일본은 망했고 미국,중국은 한국에 구애를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병리적 모습을 그대로 보는듯 합니다.

    저도 20대 남자고, 이준석도 실제로 보았고 전당대회에서 투표도 해준 나름의 지지자라고 할 수 있는데.. 하.. 정말 최근의 일련의 사건들을 보면서까지도 이렇게 쉴드 치는지 그들의 전략이 도저히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저는 HHMM님이 테스토론테론 글 부터 되게 완곡하게 그들의 문제점을 지적해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들은 지금 전혀 들을 생각도 준비도 안되어있더군요. 그저 안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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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두 번째 문단 첫 줄이 마음에 크게 와닿네요.. 그리고 제가 이대남이었던 시절을 떠올려 보면 그 과도한 자기확신과 무모함이 20대 남성의 특징이지 않을까 싶어요.

      물론 그 실수가 좀 치명적이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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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맞습니다. 모든 것은 교육의 부재이고, 개인의 사고를 마비시키죠. 비이성 반지성 사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껍데기 신파불패가 왜 계속 통할까? 라는 의문을 품었는데, 결국 민중을 다루는 필승공식이지 않을런지. 우매하고 노예근성이 강한 자들은 늘 감정과 관계에 치우칠 수밖에요.

    그럼에도 해방 후 선교사들이 미래를 본 것은, 조선인들이 생각보다 똑똑하고 지능이 높았던 것. 결국 리더와 문화의 열세가 사람들을 바보로 만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아무리 봐도 교육이고, 전반적인 전근대적 집단화 환경만 개선, 아니 인지만 해도 좋아질 것을, 표팔이들은 오히려 이런 구조를 악용하는 중.

    정권교체를 간절히 바라지만, 이제는 모르겠습니다. 해방후 70년은 한반도의 기적이었고, 참 달콤한 영광의 순간이었죠. 우리는 다시금 민족의 정체성'조선''북한'으로 회귀하는 중인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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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이대남에게 너무 부정적으로 보시는 듯 합니다.

    20대 남자들 30대초 포함해서 희생을 강요당하는 사회 분위기 속 욕은 욕대로 먹으며 정치에서는 철저하게 외면받았습니다.(투표율 때문이기도 함) 그런 부분에서 요즘 시대의 공정가치를 일깨워 주는 사람을 지지하는게 이상한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행보에 대한 의문이 발생하면 그때그때 맞춰나가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20대는 아닌건 아니라고 생각할 것이며 태극기 부대 분들보다 더 극단적으로 행동하지 않을 것 입니다. 그 판단이 잘못되었으면 수정해 나가면 되는 것이 정치 아닐까요? 팬덤 정치로 통용될만큼 만만한 세대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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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글쎄요 글쓴님은 분명 합리적이고 올바른 유권자이시리라 생각하지만 여러 면에서 20대 전체를 대상으로 한 통계를 보면 과연 그런지 의문입니다.

      우리 사회는 20대들에게 방역이라는 빚을 졌습니다. 물론 그들이 방역에 협조하지 않았다면 경제와 사회가 무너지고 자신들도 피해를 보았겠지만 어쨌거나 가장 판데믹의 위협이 적었던 이들이 가장 귀중한 시간을 희생했으니 당연히 그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는 것이 맞죠.

      하지만 제가 말하는건 20대들의 의견이 묵살되어야 한다가 아닙니다. 20대들은 자신의 이익과 반대되는 요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하는 겁니다. 즉 이준석의 방향대로 나아가면 스스로 더 고립되어 정치적 영향력을 잃는다는 것을요.

      과거 20대들이 지지한 수많은 정책-최저임금도, 외교도, 대북문제도 그리고 부동산도 모두 그들의 이익에 역행하는 방향으로 나아갔습니다. 저는 20대들의 의견을 묵살하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언급한 정책들처럼 이준석의 길 역시 20대들의 이익에 반할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 뿐입니다.

      받아들일지 말지는 각자의 선택이고 물론 제가 틀릴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제가 잘못 생각했을 가능성이 낮다고 생각하니 글로 남긴것 뿐입니다. 시간이 흐르고 나면 상당수의 이대남들은 이준석을 지지하시는 것을 후회하시게 될 것이라 예측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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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문재앙 정권들어서 일본전국시대역사블로거와 나폴레옹전쟁역사블로거같은 역잘알에 속하는 사람들도 전형적인 민주당 지지자와 별다를게 없는 현실인식을 가지고 있다는걸 알고나니 이런게 종교인가 싶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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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정보와 지식, 그리고 지식과 지혜는 다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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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오구라 기조 교토대 교수님이 8년간 한국생활 하고 쓴 「한국은 하나의 철학이다」라는 책을 추천드립니다. '철학', 약간 더 아래로 내려서 표현하면 '명분', 더 아래로 내려서 표현하면 글쓴이님이 말한 '병신외교'를 나름 지한파 일본인 교수가 잘 분석해낸 글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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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추천 감사합니다 읽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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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정권교체가 지상 명분 이 아니라
    옛날 노무현처럼 자신의 정치철학이 받아들여질 때까지 지르는 타입 같습니다.
    이준석 지지도가 올라갈수록 이번 정권교체 확률은 더 낮아질 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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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우리나라의 역사교육이 외눈박이 교육이라는 점에서 공감합니다. 나라가 힘들어서 일단 단합된 국뽕의 힘이 필요했던 옛 시절에야 국뽕과 명분론에 절여진 국사교육을 가르치는것도 어느정도 효용이 있었지만, 당당한 (준)선진국의 반열에 오르고 국제 외교무대의 당당한 일원이 되어야하는 이 시점에서도 쌍팔년도식 무식하고 편협한 안목만 키우는 국사교육은 지양되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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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와... 글이 너무 좋네요.....
    추석 연휴에 한번 읽고 다시 와서 읽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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