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5. 12.

페그는 불가능하다

나는 블록체인이나 코인을 잘 알지는 못하지만 시장에서 거래되는 특정 통화나 재화의 가격을 기축통화인 달러에 페그하는 일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수십 수백조의 외환보유고를 지녔던 수많은 국가들이 자국의 통화를 달러에 고정시키려고 했지만 그런 모든 시도는 매우 큰 고통과 함께 끝났다. 그런데 일개 개인이 그를 보장한다니.

영구기관이 존재하지 않는 이유는 기술적 문제 때문이 아니다. 특허청에는 매년 수도 없는 사람들이 몇장짜리 종이쪼가리를 손에 들고서 자신이 영구기관을 개발했다며 찾아온다고 한다. 담당자가 그런 특허를 반려하면 그들은 대개 화를 내며 담당자의 이해도가 부족해서 자신의 천재적인 아이디어를 몰라준다고 주장한다. 마찬가지로 구체적으로 살펴보지 않아도 아래 스테이블 코인의 페깅 매커니즘은 작동하지 않았고 작동할 수도 없었다고 생각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6084677

그리고 우리는 역사상 가장 큰 영구기관이 폭락하는 모습을 목도하고 있다.


(위는 달러에 페그되는 스테이블 코인에 관한 것으로 기타 가상자산이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

댓글 15개:

  1. 외환시장에는 페깅되는 화폐(but 독립적인 통화정책은 포기한. 트릴레마 문제)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답글삭제
    답글
    1. 홍콩 달러 페깅은 그만큼 대가를 치루고 있죠.. 그리고 그걸 허용하는건 결국 미국입니다. 누군가의 허락에 의해 굴러가는 페그제는 완전한 페그제가 아닙니다.

      삭제
    2. 네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 중앙은행들은 수십 년간 쌓아온 대규모의 외환보유고를 가지고 있고 또 페그를 유지하기 위해 자국의 경제를 엄청나게 위축시키거나 팽창시킵니다. 하지만 스테이블 코인의 생태계 내에는 둘 다 없습니다.

      삭제
    3. 즉 외환보유고가 충분하면 가능하군요?

      삭제
  2. 끝내 지켜지지는 않았지만 금페깅 통화는 존재했습니다. 달러가 그랬죠. 금페깅 통화의 관리자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금페깅을 몰래 깬 것이 문제지 금페깅 통화라는 것이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답글삭제
    답글
    1. 시스템적으로 불가능하기에 금페깅이 깨진 것입니다.

      삭제
  3. 어제 오늘 비유랑 조크가 기가막히네요.
    헤지펀드가 1990년대 중앙은행 털어먹던
    그 시대와 메커니즘은 완전 비슷하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정확하게 같네요, 차이점이 있다면 영국이나 아시아 국가들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는 나라들이었지만 스테이블 코인의 생태계에는 그런 것들이 없다는 점이 다르네요. 혹자는 있다고 주장하겠지만 달러화와 미국에 비하면 미약하리만큼 작으니 없다고 해도 될듯 싶습니다.

      삭제
    2. 동의합니다. 특히 자신들이 보유한 비트코인 개수를 오픈한게 제일 큰 실책이였다고 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하이에크와 프리드먼을 끌고와서 탈중앙화라는 개념을 설명하는 코인옹호론자를 매우매우 싫어합니다. 탈중앙화라는 개념으로 결국 자신들이 위치를 중앙화 하고싶은 사람들이라고 봅니다...

      삭제
  4. https://n.news.naver.com/article/421/0006084677

    답글삭제
  5. 코인을 달러에 페그한다길래 발행량만큼 채권을 사겠다는 건가 싶었는데 그것도 아니더라구요. 코인투자를 안해서 그렇겠지만 대체 저게 뭔 구조로 굴러가는건지, 과연 페그가 되긴 하는건지 모르겠더라구요.

    답글삭제
    답글
    1. 비유가 적절치 않을 수도 있겠지만 도박은 운7기3 말 중에 기세가 군자금정도로 이해할 순 있을 것같습니다. 결국 돈이 부족했기에 털렸죠.

      삭제
  6. 조지소로스식 공격으로 1000억으로 1조를 벌어나갔다고 하네요.. 자살한 분도 계시고 안타깝습니다. 그래서 저는 비트코인이 제일 강력할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답글삭제
  7. 당장 내일 크립토랑 달러 태환이 정지된다고 하면 크립토 가치는 말 그대로 0가 되겠죠. 탈중앙화 어쩌구는 진짜 웃음벨입니다 ㅋㅋ

    답글삭제
  8. 제가 배움이 짧아서 그런데 본질적으로 페깅이 가능하지 않은 원리가 무엇인가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