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3. 8.

제로금리 그리고 마그나카르타

일본식 영어표기를 따르는 우리나라는 경제와 재정을 총괄하는 경제부처를 Ministry of finance*라고 부르지만, 영국과 미국은 보통 treasury라고 부른다. 우리에게 이 단어는 재무부라는 딱딱한 이름보다 머릿속에 해적선과 대포를 연상시키는 보물/재화라는 뜻이 더 친숙한데 어원을 찾아보니 아니나다를까 불어에서 온 단어로 14세기 왕의 재정을 담당한 대신이 보물을 담아두던 방의 열쇠를 지니던 데서 유래했다고 한다.

고대로부터 중앙집권시스템이 갖춰졌고, 또 유교식 국가관에 익숙한 우리에겐 다소 어색한 개념이지만 강력한 왕권을 갖추지 못했던 봉건 유럽에서는 돈이 없으면 왕도 파산하고 자산을 저당잡히곤 했다. 시대에 따라 다소간의 변화는 있었지만 왕과 신하들의 관계도 일종의 계약이라고 볼 수 있었고 전쟁을 일으키려고 해도 영주였던 신하들이 병력을 보내주지 않으면 제대로 된 군대도 소집하지 못할 정도로 왕의 위상은 평범하기 그지없었다. 무지왕 존(John Lackland)의 수모가 그 대표적 예인데,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패해 영지를 잃어 재정이 악화되는데도 그는 계속해서 새로운 전쟁을 일으키다 파산위험에 처하자 귀족들에게 세금을 더 징수할 것을 명령했다. 이에 귀족들이 반발해서 군사반란을 일으켜 런던을 포위하자 존 왕이 항복하며 자신의 권한을 제한하는 문서에 서명하게 되는데, 이것이 영국이 민주주의의 출발점이 되었다고 하는 마그나카르타이다.** 이후 삼권분립이 정립된 근대국가에서도 세금을 걷는 권한은 국민들의 대표인 국회가 지닌다.

 
*              *              *

누구나 아는 역사이야기를 갑자기 꺼낸 이유는 우리가 조만간 마주할 경제현실이 저 무지왕 존이 겪었던 것과 유사하기 때문이다. 월가는 우한폐렴이 창궐한 시점부터 지속적으로 그 영향을 과소평가하고 있지만 이 바이러스가 경제는 물론이고 사회적으로도 어떠한 타격을 줄 지 아무도 그 끝을 모른다. 투자은행들은 계속해서 성장전망을 수정하고 있지만 그들의 전망이 하향되는 속도보다 사태가 악화되는 속도가 더 빠르다. 이 바이러스가 얼마나 더 퍼질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경제를 전망하나. 이코노미스트들도 월급을 받으니 밥값하려고 억지로 고통스럽게 숫자를 짜내는거지 솔직히 죄다 무의미한 가정에 근거한 엉터리 전망이라 주말 내내 보고서를 읽다 그냥 때려치웠다.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상황에서 내가 더욱 귀기울여 듣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시장의 가격이고 다른 하나는 가장 똑똑한 경제학자들의 글이다. 전자는 저번 글(링크)에서 언급한 대로 비명을 지르기 시작했고, 후자의 사례 중 하나로 폴 크루그먼의 기고를 종종 찾아보곤 한다. 최근의 글 두편(1 / 2)에서 그는 명시적으로 언급하지 않았지만 현재의 상황을 매우 비관적으로 보고 있고 통화정책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재정정책, 그것도 매우 강력한 재정지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나 역시 통화정책으로는 시장의 공포를 잠재울 수 없으며 과감한 재정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링크)

현재 미국의 10년 채권금리는 0.75%로 잃어버린 20년을 마주한 당시 일본 수준으로 하락했는데, 전세계에서 가장 탄탄했던 미국의 성장전망이 저렇다면 다른 나라들은 굳이 분석해 볼 필요조차 없다. 그리고 시장은 중앙은행이 2008년 리만사태때 만큼이나 강력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시장의 패닉이 멎을 기미가 보이지 않는 것이다. 물론 통화정책의 한계는 0%가 아니라 상상력과 중앙은행의 의지 뿐이니 연준이 더욱 놀라운 조치를 취할 수도 있고 그들은 이에 대한 연구도 해왔지만 비전통적인 방법에는 늘 정치적 반대와 마찰이 따른다. 연준이 첫 QE를 실시할 때 얼마나 많은 멍청이들이 하이퍼인플레이션 운운하며 반대했는가. 따라서 신속하게 우리를 구원할 수 있는 것은 재정정책밖에 없다.

하지만 마그나카르타에 서명한 존 왕이 겪었던 고통을 현재의 행정부도 겪고 있다. 세수감소가 예견되는 상황에서 재무부가 지출을 늘리려면 의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문제는 공화당은 과거 오바마 행정부의 지출한도를 증액해주지 않아 정부가 셧다운 되도록 방임한 적이 있으며 다분히 그에 대한 보복적 성격으로 민주당은 트럼프 행정부를 3년간 두번이나 셧다운시켰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의 정치성향도 과거보다 훨씬 더 양극화되었고 또 대선을 앞둔 터라 정치적 마찰이 더 심할텐데 과연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이 쉽게 재정지출 확대를 승인할 수 있을까. 참고로 2008년 리만이 파산한 직후 부시행정부가 제시한 구제금융법안을 하원이 부결시키면서 S&P가 사상 최대의 일중 폭락을 기록한 적이 있다. (공교롭게도 그때 반대표를 던진 공화당 의원 중 하나가 현재의 부통령인 마이크 펜스)

과거보다 훨씬 더 양극화 된 미국

미국인들은 자국 정치인들을 멍청하고 이기적이며 어리석다고 하지만 문재인이 당선되고 강경화가 외교부장관을 맡는 한국인의 눈에는 적어도 미국의 정치인들은 정쟁으로 나라를 파산시킬 얼간이들이 아니다. 그리고 트럼프는 영민하고 추진력을 갖춘 대통령으로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정책을 관철시킬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전에 언급한 대로 그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며 또 낙관적 결과가 보장된 것도 아니다. 아마도 시장은 좀 더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낼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이전에 말했듯이 좋은 투자자가 되려면 가장 비관적인 순간에 낙관적일 수 있어야 한다. 트럼프가 자리를 지키는 한 미국은 또다시 공황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한다.

하원이 구제금융법안을 부결시킨 날의 S&P500


*정확히는 Ministry Of Economy and Finance
** 그러나 이후 왕의 요청으로 교황이 무효를 선언하고 절대왕정 시대에는 사실상 사문화되는 등, 그 의의는 후대에 과장되었다고 보기도 한다.

댓글 27개:

  1. 오늘도 배우고 갑니다 ㅠㅠ

    답글삭제
  2. QE 관련, 투자자 켄 피셔의 책을 읽었는데, 오히려 QE '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금융위기를 극복했다고 하더라구요.
    즉, QE 로 인해서 수익률 곡선이 FLAT해지면서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은행의 수익성을 악화시키면서 오히려 유동성을 제약하는 툴로 작용했다고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이에 대해 선생님의 고견을 여쭤봐도 될지요??

    답글삭제
    답글
    1. flat한 수익률이 은행의 수익성을 해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유동성을 제약한 핵심 이유는 수익률곡선보다 규제에 있습니다. 2008의 금융위기가 은행의 방만한 운용에 있다고 믿는 정치인들은 온갖 자본규제를 도입했고 그래서 은행의 손발이 모두 묶였죠.

      은행이 유동성을 공급 못하는 상황에서 이전과 같은 효과를 내려면 중앙은행이 훨씬 더 큰 규모로 유동성을 공급해야 하고요.

      삭제
    2. 답변 감사합니다.
      저도 2008 금융위기 때 정치인들이 은행탓을 할 때 좀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부실은행들 인수해주고 한 건 다른 은행들인데.. (물론 나중에 경기가 정상화되면 그만큼 확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된다는 전제하에서 한 거래지만..)

      삭제
  3. 선생님 이번 위기를 QE를 통해 위기를 극복하면 그 뒤에 오는 위기는 또 다시 QE를 진행해서 막을 수 있을까요?

    달러가 돈의 역활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터져야 할 거품이 계속 더 커지는 듯 한 느낌이 듭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저는 거품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학기술이 발전하듯 인류의 통화정책도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고 FED는 그 선봉장이라고 생각해요. 시장이 정말 제 예상만큼 나쁘다면 연준은 계속해서 새로운 조치를 취할 것이고 그것 만으로 부족하다면 정부가 행동에 나서겠죠.

      삭제
    2. MMT의 세상이 곧 도래할지도 모르겠네요.
      고견 감사합니다.

      삭제
  4. 이제 막 사회에 첫 걸음을 내딛은 입장에서 어렵고 답답한 상황인 것 같습니다. 저는 조금 더 기다렸다가 우량주 중심으로 작게나마 투자를 해볼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5. 푸틴발 유가 떡락으로 트럼프가 더욱 힘들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 세계적인 공조없이는 쉽게 해결될 기미가 안보이네요.
    일개 개인이니 존버밖엔 답이없어 보입니다.

    답글삭제
  6. 이제 금융정책으로 금리인하발 경기부양은 거의 여력이 다했다고 보면
    결국 양적완화를 약빨이 먹힐 때까지 계속할 수밖에 없는데
    이게 어떻게 보면 현대통화이론에서 얘기하는 바와 유사한 것 같은데요
    혹시 그 부분도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경제학계 주류 의견은 MMT는 터무니없다 라는 것 같은데
    저는 솔직히 두 정책이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어요

    답글삭제
    답글
    1. 통화는 신용+본원통화로 이루어져있는데, 전체 통화량 중 신용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통화주의적 정책에 반대하는 이들이 QE1,2,3이 그닥 효과가 없었다고 평가하지만 사실 같은 기간 중 은행권 규제로 통화량의 증가량이 적정치를 믿돌았습니다.

      신용경색이 오는 상황에서 아주 강력한 통화정책으로 M2증가율을 부스트시킬정도의 통화정책이면 적어도 시장의 붕괴는 오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삭제
    2. 그렇군요. M2증가율이 적정수준 이하였다는 사실은 정말 의외네요

      항상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삭제
  7. 너무 어려운글이라 잘 이해는 가지는 않지만 국내에도 리먼사태와 비슷한 불황이 온다는 말씀이실까요? 멍청한 아마츄어정권 밑에서 매일매일이 불안한 하루하루네요

    답글삭제
    답글
    1. 우리의 미래는 천조국에 달렸고 천조국만 괜찮으면 금융위기는 없겠죠. 하지만 불황 자체만 놓고 본다면 작년부터 이미 온 셈이나 다름없습니다.

      삭제
  8. 글이랑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이긴 한데 일본식 영어표기는 19세기부터 Ministry of the Treasury(대장성)이였고 21세기 들어서 Ministry of Finance(재무성)으로 바뀌었습니다. Ministry of Finance는 오히려 한국쪽이 정부수립 직후부터 재무부의 영어 표기로 써왔지요...

    답글삭제
    답글
    1. 아하 그렇군요 좋은 지적 감사합니다.

      삭제
  9. 시장이 혼란스러울 때 HHMM님이 크루그먼 같은 등대를 참고하시듯이 저한테는 HHMM님의 의견이 많이 참고가 됩니다. 좋은 포스팅 감사하구요, 유가 하락 관련해서는 사우디가 미국의 핵심 우방중 하나일 텐데 이런 유가 폭락이 미국 행정부랑 교감 없이 나올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도 드네요.

    단기로 보면 증시 폭락이 당연히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에겐 바라는 바가 아니겠지만, 잠시 공포를 걷어내고 보닌 오일은 다시 재협상을 한다고 하면 가격이 원상복귀될텐데, 코로나+오일 떡락으로 시장에 공포와 디플레 우려를 퍼뜨리면서 결국 트럼프가 원하던 통화정책(금리 대폭 인하, QE, 로젠그린 총재가 말한 매입범위를 회사채까지 확대한 QE+)과 재정정책(물론 QE+나 재정정책은 의회 통과가 쉽지 않겠지만요), 더 나아가 캐리 청산하면서 달러 약세까지 다 얻어낸게 아닌가 싶어서요.

    앞선 질문에 반문하면서, 사우디가 여전히 핵심 우방이라는 전제 하에 만약 결국 러시아-사우디의 반목도 트럼프가 원하는 카드를 얻어내기 위한 쇼인건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트럼프를 너무 고평가하는 것 같긴 하지만, 어째 코로나가 백신이든 뭐든 4월 경 종식되고, OPEC+ 협의에서 다시 감산 합의를 한다면 결국 예전과 상황은 똑같이 risk on이지만 금리는 대폭 인하에 엄청난 유동성+전세계적 경기부양 기대감으로 경기가 과열 수준까지 이르를 것 같아서요.

    물론 MBS가 폭주해서 선을 넘었다는 시각도 있는 것 같은데, 뭔가 이게 사우디가 한번 투정/돌발행동을 부려본 건지, 아니면 교묘하게 판 위에서 움직이고 있는 건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근거를 댈 수 없고 추측만 할 뿌니 뇌피셜에 불과하지만요. HHMM 님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답글삭제
    답글
    1. 세상에는 내가 아는 것, 노력해서 추측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아무리 애써도 알 수 없는 것이 있고 이들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안타깝게도 질문하신 내용은 제가 애써도 알 수 없는 것에 속해서 답변을 드릴수 없네요.. 죄송합니다.

      하지만 한가지 제가 노력해서 추측하는 것은 이전의 모든 폭락장과 마찬가지로 두번째 폭락이 올 것이며, 그때 주식을 사는 것 보다 더 좋은 투자는 없다는 믿음입니다. 트레이딩으론 단기 반등에 주식 숏을 가겟지만 개인 투자로는 두번째 폭락에 보유현금을 모두 주식으로 전환할겁니다.

      삭제
    2. 폭락의 기준은 얼마전에 서킷 브레이커 걸린것처럼 단기간에 쫙 빠지는걸 말씀하시는건가요? 나름의 기준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삭제
    3. 다시 보니 정말 제가 트럼프 아니고서야 알 수 없는 질문을 드린 것 같네요.

      언제나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삭제
    4. 폭락의 기준은 어 이게 말이돼??? 싶은 시점입니다. 아직은 그래도 밸류에이션 상 주가가 다 설명 가능한 수준이잖아요.

      삭제
  10. 안녕하세요 선생님. 이번에도 글과 댓글들 정독했습니다.
    더욱이 이번에는 감상문의 QE와 MMT에 관한 댓글이 눈에 띄었습니다. 일전에 요청한 감상문 검토에 대해 여쭈고싶습니다. 어디로 보내면 될까요??

    답글삭제
    답글
    1. hugin00munin@gmail.com으로 주시면 됩니다!

      삭제
    2. 저 나름대로 퇴고하고 난 후 내일 저녁 6시 전까지
      보내드리겠습니다!

      삭제
  11. 선생님의 글만 정독하고 투자하니 오늘 같은 장에서도 계좌는 편안한데 마음은 불편하네요. 항상 건강하십시오

    답글삭제
  12. 시장이 이모양 이꼴이다보니...참.. 오늘 매수하셨는지가 제일 궁금하네요 허 참..

    답글삭제
    답글
    1. 저도 궁금해서 계속 들어오게 되네요. HHMM님께서 말씀하신 현금을 주식화 하는 시점이 왠지 성지가 될 것 같은 느낌입니다. 물론 바닥을 짚으신게 아니라 적절한 매수 타이밍을 말씀하신거겠지만요.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