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0. 30.

탕탕절과 중력절

우리는 역사적 인물에 대해 고인모독이라는 말을 쓰지 않는다. 우리가 이순신장군을 두고 "최고 지휘관이 최전선에서 총맞아 죽는게 과연 올바른 리더쉽인가"라고 평가한다고 이눔새끼! 나라를 위해 몸바친 분에게 예끼!라고 말할 사람은 없다. 왜냐하면 우리는 역사적 인물에 대해 공과 과를 냉정하게 평가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그들의 마지막 순간까지도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박정희와 노무현 둘 다 당신들의 친구나 선배가 아닌 역사적 인물이고 따라서 그들에 대한 공과 과를 냉정하게 평가해야 한다.(누군가에게 그들은 친구나 선배일 지 모른다. 하지만 그렇다고 누군가 그들을 평가할 때 고인모독이란 죄명을 들이대는 것은 자신이 사랑하는 이를 역사적 인물이 아닌 일개 필부로 격하하는 것이다.) 박정희는 독재하며 자기 수하들을 경쟁시키다 경쟁에서 밀려난 김재규에게 총 맞아 죽었다. 노무현은 깨끗한 정치인 흉내를 냈지만 자기 형 아내 딸이 모두 돈 받은게 드러나자 자책하며 자살했다. 그들의 죽음의 원인은 각자의 비리에 있었지, 좌빨간첩들이나 수꼴보수신문이 죽인 것이 결코 아니었다.

하지만 대중들은 자신들이 마치 박정희와 형님동생 하던 사이인 마냥, 혹은 노무현의 싸이 일촌이라도 되는 것 처럼 행동한다. 박정희가 총 맞아 죽은 날을 탕탕절이라고 부르거나, 노무현이 투신한 날을 중력절이라고 부르면 갑자기 노발대발하며 인륜과 도덕을 들이민다. 그렇게 치면 모든 위인들은 다 죽고 없는데 뭐 고인모독에 안걸릴게 뭐가 있나. 누군가는 독재자가 암살당한 날을 기념할 수도 있는 것이며 또 다른 누군가는 돈 받은 형을 보호하기 위해 남을 자살로 몰아간 사람이 같은 방법으로 자살한 것을 업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극성 지지자들은 이를 고인모독이라며 핏대를 올리며 비난하지만, 그 고인은 당신의 절친이나 가족이 아니라 역사적 위인들이다. 그들에 대한 평가의 자격은 국민 모두에게 있는 것이지 당신들이 독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나는 내 주변 누군가가 탕탕절이라는 말을 쓰는 것과 중력절을 기념하는 것 모두 그들의 정치적 입장을 존중한다.

학창시절 유행했던 YS 지우개
마찬가지로 나는 표현의 자유를 옹호한다. 종교에 대한 모독을 제외한다면 표현의 자유는 최대한 보장되는 것이 건전한 사회라고 생각한다. 노태우가 자신을 보통사람이라고 지칭했던 것이나, YS가 자기를 희화화한 캐릭터 문구용품을 허용한 것이나, 노무현 대통령이 국민들이 스트레스 받으면 대통령 욕도 할수 있고 그런거지 뭘! 이라며 일갈했을때 그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아 노태우시절엔 박수를 보내기엔 너무 어렸구나.)마찬가지로 표창원 의원이 국회에 박근혜를 희화화하는 더러운 잠을 걸었을 때, 나는 그를 지지했다. 패러디의 수준이 너무나 1차원적이고 유치하다는 점을 비판했지, 민주주의 사회에서 비웃을 만한 짓을 한 정치인들은 언제나 비웃음을 당하는게 정상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는 놀랍게도 표현의 자유를 옹호하던 무리들이 갑자기 엄숙주의에 빠져서 권위를 내세우는 기행을 마주하고 있다. 탕탕절은 괜찮지만 중력절은 인간쓰레기들이나 쓰는 용어고, 여자대통령의 누드를 전시하는 것은 패러디지만 남자대통령이 애니매이션에서 상의를 벗고 있는 것은 패륜이라는 그 이중잣대는 적잖이 당황스럽다. 아래의 두 예시를 보자, 한국 정치를 모르는 이들에게 1번은 표현의 자유로 보장받아야 하지만 2번은 절대 허용되지 말아야 할 이유가 무엇인지 묻는다면 그들은 머리를 긁적거리며 우물거릴것이다.


사람마다 표현의 자유를 어디까지 허용할 지 그 기준은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그 기준은 진영과 상관없이 공평하게 적용되어야 하는 것 아닌가. 다이다이 맞짱을 뜨면서 맨주먹만 쓸지, 연장도 허용할 지, 아니면 총이나 바주카포 같은 걸 써도 되는지 그 기준은 다양할 수 있다. 하지만 내가 길다란 일본도를 들고 나왔다면 적어도 상대가 품 속에서 자그마한 회칼을 꺼내는 것을 비난해서는 안되는 것 아닌가. 우스꽝스럽게도 이러한 내로남불이 헌법으로 자리잡은 나라가 있다. 바로 조선인민공화국. 그 괴상한 나라에서는 체고존엄 자국 지도자의 사진을 집집마다 걸어놓고 액자에 먼지가 앉아서는 안된다고 하지만, 정작 본인들은 심심할 때마다 남의 나라 대통령들 사진을 인형에 붙이고 불태우고 칼로 베고 뭐 그런다. 자신과 상대에게 같은 잣대를 들이대는 것은 높은 도덕의 문제인 동시에 지능의 문제이기도 하다. 뭐 머리나쁜 사람들에게 이런 애기를 백날 하면 뭐하나, 재는 나쁘니까 당해도 싸고 우리편은 착하니까 그러면 안된다며 유아들의 니편내편 놀이 말곤 할줄 아는게 없는데.
 

댓글 19개:

  1. 종교에 대한 모독은 왜 제외하신 것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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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네 종교는 각자가 신성시하는 영역이잖아요. 싸울때 부모욕은 안 하는 것 처럼. 그래서 우리가 정치와 종교를 분리 못하는 족속을 미개하다고 하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 어머니가 돌아가셨네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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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HHMM/ 신정국가가 아닌이상 종교와 정치가 분리되어야 하는 건 맞는데, 현대 사회에서 종교가 사회와 분리된 소도같은 곳에 존재하는 건 아니죠. 세속화된 사회에서는 종교를 신성한 영역으로 분리하려는 것 자체가 정치적이라고 생각하는 저로서는 동의하기 어려운 주장이군요. 싸울 때 부모욕은 안한다고 하셨는데, 만약 싸우던 친구가 "우리 엄마가 너같은 거지새끼랑은 놀지 말래"라고 했다면, "니네 엄마 더럽게 못배워 먹은 인간이구나"라고 욕할 수 있죠. 마찬가지로, 종교인이 예수나 석가나 알라의 이름을 들먹이며 패악질을 하면, 종교고 뭐고 얼마든지 조롱할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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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정치는 타협이 되지만 종교는 그게 안되니까요. 게다가 한 종교인이 예수나 석가 알라의 이름을 들먹이며 패악질을 하면 그 개인을 처벌해야지 왜 종교 전체를 욕하나요. 반대로 옴진리교 교인 하나가 선행을 하면 옴진리교를 찬양하실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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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종교는 사람들이 만든 거지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게 아닙니다. 현대사회에서 종교는 곧 제도와 조직에서 나오는 권위에 기반을 두고 있고, 정치적 힘도 가지고 있죠. 동성애나 낙태 등 논란이 되고 있는 여러 사회적 문제에 대해 유태교에서 파생된 종교들(기독교, 천주교, 이슬람교)이 어떤 사회적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지 모르시지는 않을텐데요. 종교는 신의 이름으로 인간의 행위를 규제하는 면을 강하게 가지고 있고, 그래서 종교의 신성화 자체는 정치성을 가집니다. 종교는 타협이 안 된다고 말씀하시는데, 종교도 사회가 변하면서 함께 변화해 왔죠. 사회적 타협의 결과입니다. 이런 면은 간과하시는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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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논의가 샛길로 흐르는데 결론은 일개 신자나 집단의 반사회적 태도를 빌미로 종교 전체를 모욕하는 것은 옳지 않다가 제 생각입니다. 저희의 논의는 정교분리가 가능한가가 아니라 종교를 조롱해도 되는가 입니다. 아래처럼 예수애미 마굿간콜걸 이런 조롱과 종교의 사회정치세력화는 별개의 문제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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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수애미 마굿간콜걸은 안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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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제 입장에서는 탕탕절, 중력절 둘다 (그 대상이 위인이건 일반인이건 간에) 비극적 죽음을 희화하한다는 점에서 다소 불편하긴 하지만 저또한 과거 정권의 도덕성을 실랄하게 비판했던 저 패거리들의 뻔뻔한 이중잣대가 훨씬 역겹네요. 늘 좋은글 감사합니다. (블로거 댓글은 수정이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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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지능의 문제인지 양심의 문제인지 진심으로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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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그림1의 주인공이 한 일이 그림2의 주인공이 한 일보다 훨씬 나쁘기에
    그림1의 조롱은 정당하다고 주장할 사람들이 많을 것 같다.
    그러나 맥락으로 보았을때 그림1보다 그림2가 더 적절한 패러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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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떤 사람들은 근무시간에 쳐 잔 것보다 적극적으로 뻘짓을 하는 것이 더 나쁘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나와 생각이 반대여도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기준을 들이대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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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요즘 글이 자주 올라와 감사하네요. 저의 지적인 관점까지 넓어지는 듯한 대리만족을 경험하게 됩니다.
    외람될지 모르겠으나 요 몇년새 계속 되는 PC(정치적 올바름)에 대한 주인장님의 의견도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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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일부 동의하는 바는 있지만 대다수는 비현실적이고 멍청한 뻘소리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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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우리가 이순신장군 보고 "최고 지휘관이 최전선에서 총맞아 죽는게 과연 올바른 리더쉽인가"라고 평가한다고 이눔새끼! 나라를 위해 몸바친 분에게 예끼!라고 말할 사람은 없다.

    <= 적지 않게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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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그러게요. 실제로 영화 명량에서 악당으로 나온 배설의 후손들이 상영금지가처분 소송을 걸었다죠. 설령 그가 자신들의 선조가 맞다 해도 배설과 그들은 유전자의 고작 0.003% 밖에 안 섞였을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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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출처표기하고 퍼가도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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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네 출처만 밝혀주시면 퍼가는건 문제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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