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2. 13.

Adarashi Fantasy-최경태

구글 검색창을 열고 최경태 작가를 검색해 보자. 아, 그전에 성인인증부터. 사람들이 붐비는 지하철이나 사무실이라면 화면을 가릴 것을 강력히 권한다. 변태로 매장당하고 싶지 않다면. 20세기에 마광수가 있었다면 21세기에는 최경태가 있다고 할까. 아니 비교조차 할 수 없지, 그의 그림 앞에서는 마광수조차도 얌전한 모범생으로 보일 지경이니까. 그가 표현했던 소재들은 사회적 통념이나 규범을 훨씬 뛰어넘어 있었다. 오죽하면 표현의 자유를 금과옥조처럼 떠받드는 미술계에서도 찬반 여론이 첨예하게 대립했을까.  

1957년에 태어나 뒤늦게 미대를 졸업한 그가 민중화가로 제대로 활동해 보기도 전에 군부정권은 무너졌고 운동권의 시대 역시 막을 내렸다. 동시에 함께 연대하며 투쟁했던 사람들은 시나브로 흩어지기 시작했다. 어떤 이들은 민주화 운동 경력을 스펙으로 삼아 출세 가도에 나섰고 어떤 이들은 일상으로 돌아가 집과 차를 샀다, 그리고 민중화가 노선의 막차를 탄 그만 덩그러니 남아 붓을 들었다 조각칼을 들었다 하며 방황하다 칩거를 시작했다. 그렇게 4년간 웅크려있다 새 밀레니엄이 시작되자마자 그는 세상으로 다시 뛰쳐나왔다. 헐벗은 소녀들과 함께.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가장 센세이셔널 한 포르노그래피 작가는 이렇게 탄생했다.

민중예술에서 포르노그래피로 급격히 전향한 그 배경을 두고 많은 평론가들이 다양한 해석을 덧붙였지만 그는 자신의 변신을 이렇게 설명했다. 이 나라에서 화가에게 하지 말라는 것이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김일성을 그리는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포르노를 그리는 것이었다고. 그리고 전자의 시대가 끝났기에 그는 후자를 택했다고. 작가는 "그래, 나는 포르노가 좋다"라고 외치며 엄청나게 센세이셔널한 작품들을 쏟아내기 시작했다. 보고 있노라면 마광수 따위는 수줍은 새색시같이 느껴지는 그런 작품들을. 그러면서도 그는 사회와 정치를 향한 관심을 놓지 않았다. 김영삼이 3당 합당으로 대통령선거에 나서자 그는 김영삼의 선거 포스터와 포르노 사진들을 합성해 색정시대라는 작품을 내놓았고 노무현 대통령이 탄핵을 당했던 해에는 하체를 노출한 채 다리를 벌린 여성을 작게 그려 넣고 큰 글씨로 "씹새끼들 노무현 대통령 탄핵안 가결"이라고 적은 작품을 그렸다. 또 다른 작품에선 개 목걸이를 목에 걸고 팔걸이의자에 교복 차림으로 앉은 여학생의 이미지 위에 "우파 정당 한나라당은 자폭하라"라는 구호를 크게 적어 넣었다.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말할 수 있는지 공권력이 일일히 정해주던 시대를 살아온 그에게 포르노그래피란 나는 내가 꼴리는 대로 살겠다는 정치적 반항과 저항의 도구와도 같았다.

그는 결국 2001년 개인전을 연 후 음화전시 혐의로 기소되었다. 항소를 거쳐 대법원까지 간 끝에 그는 유죄판결을 받았으며 그의 작품 31점이 압수되어 소각되었다. 당시 그의 전시회 타이틀이 "여고생-포르노그라피2"였으니, 입버릇처럼 표현의 자유를 외치던 미술계와 평론가들조차도 둘로 나뉘어 격렬한 논쟁을 벌일만하지 않은가. 하지만 그 덕분에 최경태 작가는 가장 유명한 포르노그래피 작가가 되었고 이후에도 그는 서정적이면서도 폭력적이고, 도발적이며 변태라고 불릴만큼 센세이셔널한 그 작품세계를 결코 포기하지 않았다. 한 동료 작가는 그를 두고 이렇게 평가했다고 한다, "옛날부터 지금까지 쭉 한결같이 개기는 건 (최)경태 뿐이야"

최경태 작가가 유죄판결을 받은 지 대략 20년이 지났다. 마지막 군사정권의 수장도 죽었고 공권력의 검열과 탄압은 구시대의 유물로 전락한지 오래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 사회는 더욱 자유롭고 관대하게 변했을까. 잊힌 이 작가의 옛 작품들을 다시금 둘러보고 있노라면 불편한 현실을 깨닫는다. 더 이상 자를 들고 치마 길이를 재는 경찰은 없지만 익명성 뒤에 숨어 남의 옷차림을 재단하고 린치를 가하는 인터넷 자경단의 숫자와 영향력은 전례 없이 커졌다. 국민들의 사상을 검열하고 주입하던 이들은 모두 죽고 없지만 이제 우리는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핑계로 서로가 서로를 단속하고 검열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거기에 위화감을 한가득 끼얹은 것은 한때 작가와 연대하며 공권력에 대항하던 운동권 정치인들의 오늘날 모습일 것이다. 작가가 21세기에도 숨가쁘게 표현의 자유를 외치며 공권력에 뻐큐를 날리는 동안 586, 아니 이제 686 정치인들은 권위주의로 무장하고 자신들이 몰아냈던 권력자들이 했던 것과 똑같이 표현과 사상의 자유를 억압하는 법안을 지지하고 사회적 린치를 조장하며 성적 폭력을 묵인하는 것을 지켜보았다. 작가는 억압당하는 민중을 강간당한 여성들로 표현했는데, 그 작가를 지지한다면서 동시에 실제로 어린 여성들의 속옷 안에 손을 쑤셔 넣기에 바빴던 정치/문화계 진보 인사들의 민낯들은 이 아이러니의 표상 그 자체였다. 

그래서일까. 자칭 진보적이라 자처하던 사람들이 헤게모니를 잡아 더욱 억압적인 사회를 만들었던 그 시점에 작가는 창작의 의욕을 잃었다. 한 인터뷰에서 그는 "꼴려야 그릴 수 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라고 토로했다. 2021년 2월 어느 날, 곡기를 끊고 막걸리만으로 연명하던 그는 차가운 시신으로 발견되었다. 표현의 자유가 무엇이고 어디까지 허용되어야 하는지, 그 자유를 억압하는 것은 누구고 또 그 경계는 누가 정하는 것인지. 온갖 질문들을 던지고 억압자들에게 꼴리는 대로 뻐큐를 날리던, 가장 센세이셔널 했던 작가 최경태는 그렇게 우리의 곁을 떠났다.  


기자: 포르노가 더 이상 불법이 아니고 성적인 측면에서 표현의 자유가 보장된다면 작가님은 더 이상 (여고생을) 그리지 않는다는 것인가요?

작가: 예, 그리지 않을 겁니다.


2008년 Adarashi Fantasy전시 작 중에서. 
(그나마 덜 센세이셔널한 작품)


댓글 14개:

  1. 씁슬한 퇴장이네요..
    예전 맥심 트렁크와 글의 주제가 연결된 것 같습니다.

    답글삭제
  2. 이 작가를 잘 몰랐습니다만.. '여고생'이라는 단어와 아래쪽에 첨부해 주신 그림 하나만 봐도 거부감이 드네요. 전장연의 지하철 시위가 떠오릅니다. 잘못된 방법으로 투쟁을 계속하다 이제는 투쟁 그 자체가 삶의 이유가 되어버린 사람들이요. 핍박받는 모습의 자기에게 연민을 느끼며 스스로 비참한 삶을 선택한 사람들이요.

    답글삭제
  3. 얼마 전 본 드라마인 재벌X형사에는 이런 대사가 등장합니다.
    살인사건으로 죽은 화백 제자: "이 작품 왜 사시는 거에요?"
    주인공: "스토리가 생겼잖아요"

    화백 작품에 어떤 이가 빨간색 물감을 부어서 그림이 손상됐는데도 주인공은 작품을 구매했습니다. 스토리가 생겼다고요. 주인장님의 '반대로 한국에서 그가 유죄판결을 받은 이후 그의 작품들은 비싼 값에 팔리기 시작했습니다. 참 아이러니하죠?' <- 이 표현을 듣고 갑자기 생각났습니다.

    답글삭제
  4. 창작의 의욕을 잃고 막걸리로 연명하다 시신으로 발견됐다, 라.. 슬프고 씁쓸한 결말입니다. 창작의 동력이자 삶의 원천이 부정당하는 기분이었을지도 모릅니다.

    답글삭제
  5. 선생님 안녕하세요 오래간만에 인사드립니다. 글쓰신것들은 정말 여러번읽고 공부하며 보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예전에 비트코인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말씀하셨었는데 최근에 뷰는 어떠신지 미국의 현물 ETF와 관련해서는 어떤 뷰를 가지셨는지 궁금해서^^;; 공짜로 글보는 입장에서 그냥 궁금해서 한번 여쭈어봅니다. 식사 맛있게 하세요

    답글삭제
  6. 실수로 익명으로 작성이 된걸 수정할줄몰라서 두번 남겼습니다 중복 댓글은 지우셔도 됩니다!!

    답글삭제
  7. 운동권에서 지방에서 온 남자들 포섭하기 위해서 들은 이야기 들어보면.. 지금도 교회들 보면 얼굴 예쁜 여자 세워서 전도 시키고 하는 방법은 기본에.. 막상 전도시키면 형이라고 부르라 하면서 운동권 혼숙부터 ㅋㅋ 그 만행이 그나마 고려대 운동권의 위안부 만들기로 좀 퍼져서 다행이지.. 그들은 독재를 싫어했지만 싫어한 원인은 민주주의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기가 독재를 못해서..

    그 노무현 때 여자 운동권이 남자 운동권들 있는 룸빵에 찾아간 썰도 웃기고 ㅋㅋ 기껏 그때 운동해서 3급 자리냐? 하는데 운동할때 사시공부하다가 그 아래에 있는 사람들 입장에선 진짜 기가 차는 소리고.. 이 나라에 진짜 역사를 배우게 되는 날은 언제일지 참 안타깝습니다.

    답글삭제
  8.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답글삭제
  9. 재미있는 글들이 많네요

    답글삭제
  10. 분위기가 심상치 않네요 이번에 개헌선 넘어가면 이민가시나요?

    답글삭제
  11. 오 개헌선 저지했네요! 축하드려요ㅎ

    답글삭제
  12. 주인장님 이준석 당선된것도 부정선거 냄새가 나지 않습니까?

    답글삭제
  13. 에이 시발.. 형 나는 한국 국민들이 다른건 몰라도 입시비리에는 단호할 줄 알았어.. 조국이 이렇게 표 많이 받을줄은 정말.. 상상도 못했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