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10. 2.

두 번의 세계대전, 그리고 오늘날 우리

양차 세계대전은 정확하게 반대의 이유로 발발했다. 1차 세계대전 이전 유럽은 외교의 황금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100여 년간 예외적으로 평화로운 시기를 보냈다. 물론 크리미아 전쟁이나 보불전쟁 같은 군사적 사건들이 일어났지만 이전의 유럽의 전쟁들에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국지적인, 작은 전쟁에 불과했다. 오랜 평화를 누린 유권자들은 전쟁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잊었고 그래서 자국의 지도자들이 전쟁을 선포하는 순간 그들은 마치 축구 경기라도 시작되는 것처럼 웃는 얼굴로 열광하며 황제와 왕에게 키스를 보냈다. 축축한 참호, 피와 화약 냄새가 가득 배긴 흙 내음, 그리고 끊임없이 반복되는 포격의 굉음으로 대변되는 이 지옥의 서막은 바로 거기서 갈려나갈 사람들의 환호로 시작되는 우스꽝스러운 장면이었다. 

빌헬름 2세가 개전 선언을 하자 모자를 벗어 환호하는 독일인들

반대로 2차 세계대전은 전쟁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나 깊었기 때문에 일어났다. 1938년 독일은 체코 내에서 독일인 거주민이 다수를 차지하는 주데텐란트를 병합하겠다며 대규모의 군대를 체코의 접경에 배치했다. 또다시 독일과의 전면전을 벌일까 봐 전전긍긍 했던 프랑스와 영국은 무솔리니에게 부탁해 히틀러가 협상장에 나오도록 설득했고, 체코 영토의 30%와 500만의 인구를 독일에 넘기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뮌헨 협정을 체결했다. 이 충격적인 사건은 독일인들이 히틀러와 나치의 공세적 대외노선이 옳다는 굳건한 믿음을 가지는 계기를 제공했고 이로써 히틀러의 정치적 입지는 더욱 강화되어 전쟁의 불씨를 키우는 꼴이 되었다. 몇몇 사학자들은 만약 연합군이 히틀러가 집권 초기에 벌였던 여러 도발에 과감하게 맞대응했더라면 그와 나치는 실각했거나 군부의 반발로 2차 세계대전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우리 시대의 평화를 가져왔다며 히틀러와의 합의문을 꺼내든 체임벌린,
그리고 이로부터 불과 11달 뒤 히틀러는 폴란드를 침공한다.

극명하게 대비되는 것이 그것 하나뿐일까. 1차 세계대전 당시 전쟁을 결정한 각 주요국들의 왕족들은 혈연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당시 영국 국왕은 하노버 왕가의 핏줄이었던 조지 5세였는데 그는 영국에 적대적인 정책을 고수하다 전쟁을 선포한 빌헬름 2세의 사촌이었다. 또 반대편 전선에서 독일에 선전포고를 선언한 러시아의 니콜라이 2세는 그의 7촌 사촌이었으니 1차 세계대전은 다름 아닌 바로 혈연 간의 전쟁이었다.* 반면 2차 세계대전은 핏줄이 다르다는 이유로 불필요한 전쟁을 선포하고 학살을 벌였다. 우크라이나인들은 스탈린의 폭압적인 정치에 반발하여 독일군을 해방군으로 반겼지만 아리아인들은 슬라브 계열의 민족들을 진정한 동맹으로 받아들일 생각이 없었다. 우크라이나에서 나치가 벌인 만행들은 우크라이나 민족이 차라리 스탈린이 낫다며 돌아서게 만들었고 동유럽 각지에서 파르티잔들의 테러가 이어졌으며 그 결과 안 그래도 어려웠던 동부전선의 보급과 병력 수급에 차질을 주었다. 게다가 나치는 당장 전쟁에 투입할 물자와 병력이 모자란 순간에도 유대인을 절멸시키는데 철도와 인력을 우선 배정하였으니, 적어도 동부전선에서는 핏줄은 전장의 헤게모니를 온전히 지배했다. 

두 세계대전의 차이는 그뿐이 아니다. 전쟁 발발의 이유가 비교적 명확한 2차에 비해 1차 세계대전의 발발 원인은 불분명하다. 사라예보 사건이 그 단초를 제공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지도에서 어디에 있는지 알지도 못할 보스니아의 한 도시에서 세르비아인 암살자가 저무는 오스트리아의 황태자를 저격한 일이 어떻게 유럽의 반대쪽에서 독일이 영국과 프랑스와 싸우게 만들었는지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1차 세계대전의 발발원인을 연구한 케임브리지의 역사학자 크리스토퍼 클라크는 이를 설명하는데 697페이지나 할애하면서도 여전히 아리송했던지 이 책의 제목을 몽유병자들(sleep walkers)이라고 지었다. 연구자인 자신이 보기에도 마치 전 유럽이 몽유병에 걸린 것처럼 전쟁으로 걸어들어갔다고.     

이처럼 인류가 저지른 가장 끔찍한 두 전쟁은 전혀 다른 이유로, 전혀 다른 배경으로, 또 전혀 다른 과정을 거쳐 탄생했다. 역사적으로 인류는 너무 평화로워서, 혹은 너무 불안정해서 전쟁을 벌였고, 핏줄이 다르기 때문에, 혹은 같음에도 불구하고 전쟁을 벌였다. 지도자의 자신감이 너무 넘쳐서, 때로는 두려움이 지나쳐 전쟁을 벌이기도 했고 어떤 경우에는 통합을 위해서, 또 다른 경우에는 분열을 위해 전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래도 싸우고 저래도 죽이는 것이 인류인가. 마치 자신을 태우고 강을 건너는 개구리를 쏘아 자기 자신마저도 죽고 마는 전갈처럼 전쟁은 어떤 상황에서도 반드시 튀어나오는 인류 집단의 본능적 행위와도 같다.   

그리고 오늘을 돌아보자. 당신과 나는 전쟁을 겪어본 적이 없으며 전쟁을 겪었던 우리의 할아버지들은 시나브로 사라지고 없다. 그리고 그 빈자리를 민족주의자들과 파시스트들 그리고 맹목적인 광신도들이 채우고 있다. 젊은 세대부터 중장년까지 역사에 무지하며 이념에 가득 차, 상대가 역사에 무지하고 이념만 따진다며 비난하고 있다. 갈등은 늘어나고 있으며 사람들의 이해의 폭은 점점 줄어가며 계급 간의 대립은 너무나 첨예하다. 비단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몇몇 낙관주의자들은 세계가 경제적으로 긴밀히 연결 되어 있기 때문에 전쟁을 벌일 유인동기가 약하다고 주장하지만, 20세기 초 유럽인들 역시 정확하게 같은 주장을 펴며 전쟁은 없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하지만 그 결과가 어떠했는가. 그리고 다시금 묻는다. 당신과 내가 죽기 전에 우리는 전쟁을 피할 수 있을까.


나는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확신한다. 다만 그 전쟁의 포성이 우리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을지 자신하지 못할 뿐.



*대조를 위해 생략했지만 독일이 오스트리아를 지원하고 러시아가 범슬라브주의를 이끈 원동력은 민족주의였다. 

댓글 22개:

  1. 조심스러운 입장이지만, 20~30년뒤 정도에는 한국 장담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이민자가 들어올만한 풍토도 조성되어 있지 않으며 매력도 떨어집니다. 악화된 출산율은 그만큼 국방력을 악화시키는데 더욱 일조할 것입니다. 정확한 시점을 아는 건 불가능에 가깝지만, 탈세계화가 이미 방아쇠를 당긴 것 같고요. 대륙에 붙어있는 한국보다는, 일본이 지정학적인 가치도 더 높고요. 저는 이미 이 나라에 아무 것도 기대하고 있지 않으나, 다만 부모님이 평안하시길 바랄 뿐입니다.

    답글삭제
    답글
    1. 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미 대한민국 거주민의 3%는 외국인이고 이 속도는 21세기 들어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한국이 이민자가 들어오기 매력적이지 않다고 하셨지만 그건 아마도 서구 선진국의 측면에서 봐서 그렇겠죠, 하지만 역사상 잘 사는 나라 사람들이 못 사는 나라로 이민을 간 경우가 있었나요? 미국의 이민자들이 잘 사는 사람들이었나요? 아닙니다. 극히 이례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대부분 이민자들은 원주민들보다 경제적 수준이 떨어지는 사람들로 채워집니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한국은 이주하기에 매력적인 나라입니다. 아마도 근래 들어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문화상품들의 점유율이 높아진 것도 영향을 주었을 것이고요. 한국이 이민정책을 받아들이고 잘 설계하면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국의 젊은층의 비현실적 인식을 지적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도 30대입니다만, 한국의 2030대의 평균적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민자를 받는 것은 사회 통합을 해치지만 내가 이민자가 할법한 일을 하기는 싫다 - 그래서 한국은 생산성이 가장 낮은 청년층의 실업률이 높은데도 여전히 저부가가치 노동집약적 산업들은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민정책은 후진국이 아니라 잘 사는 서구 백인들이 대규모로 한국으로 이주하게 만들어야 성공적인 것이라고 믿는듯 합니다. 하지만 그런 일은 불가능할 뿐더러, 만약 고학력/고소득자들인 선진국 사람들이 한국으로 이주한다면 젊은 층이 원하는 고소득 일자리를 구하는 것은 지금보다 더 어려워지지 않을까요? 젊은 세대는 불가능한 요구를 하고 있습니다.

      진짜 문제는 고소득자들과 자산가들에게 너무나 불리한 세금제도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은 대부분의 세목이 OECD에서 최상위권에 속하는 기형적인 세금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제가 후퇴할까봐 걱정한다면서 고소득/자산가들에게 한국을 떠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셈이죠.

      삭제
    2. 저는 이민자들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릴 처지가 아니죠. 범죄 이력만 없다면 인종을 가리지 않고 수용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이미 다른 국가들은 그걸 뛰어넘은 개방을 한 상태라는게 문제죠. 저 같은 젊은 층도 있긴 하겠지만 그 수가 많지는 않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는 제가 이민을 가는게 차라리 나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는, 아주 고소득도 아니지만 연금제도가 제대로 된 개혁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서 입니다. 국민연금은 아랫세대가 윗 세대를 받쳐주지 않으면 유지가 될 수 없는 시스템입니다. 폰지사기라고 해도 틀린말은 아니라 생각합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이 시스템을 누가 안정적이라 생각할 수 있을까요? 이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2035년 경에는 세금을 60% 이상 걷어야 한다는 말도 있고요. 그렇다면 고급지식을 가진 인력이 한국에서 일해야 할 이유는 하나도 없습니다. 노동의 대가가 다른 사람들과 차이가 있으나 마나 하면, 누가 일을 하려고 할까요? 이민자들도 그런 실력을 가진 사람이 많지는 않겠지만, 마찬가지겠네요. 그리고 다른 맹점으로는, 한국어가 고립어라는 점입니다. 한국인이 다른 나라로 이민을 갈 때에도 먼저 언어공부부터 하듯이, 이 사람들이 한국으로 오기 위해서는 한국어라는 고립어를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고립어를 공부한다면, 다른 국가로의 이민이 어렵게 되죠. 영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등을 공부한다면 한국을 제외하고서라도 수많은 옵션이 있을것이니까요.

      고립어, 이민자를 배척하는 문화, 이민자가 와도 소수의 국제결혼을 통한 정착외에 성공적인 정착이 어려운 사회. 저는 미래에도 한국 정치인과 국민들은 이합집산과 반목을 반복하며 해왔던 그대로 똑같이 행동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삭제
    3. 그리고 20~30년 뒤 한국 장담할 수 없다는건, 국가 존속의 문제도 있지만, 이전에 전쟁가능성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미국 입장에서 피 한방울 안흘리고 대리전을 치룬다면, 그 국가가 어디가 될까요? 대만도 가능성이 높지만, 한국 또한 그 지정학적 위치에 있어서 대리전을 치루기에 아주 좋은 국가라는 생각이 드네요.

      삭제
    4. 윗 분 의견에 개인적 견해를 첨언해보겠습니다.

      1.이민자는 가려받아야한다.
      이민자를 가려받지 않으면 프랑스의 길을 갈 확률이 높습니다. 북아프리카,아랍계의 무분별한 이민은 큰 사회혼란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경우 중국계의 이민을 가려받을 필요가 있어야합니다. 정교한 이민정책이 필요합니다.

      2.한국은 이민자들에게 기회의 땅
      언어로 이민이 힘들다면 한국인의 미국,유럽 이민도 마찬가지로 힘들어야합니다. 사회 구조가 선진화되고 인력 비대칭이 되어 후진국 국민들에게 매력적인 이민국이 되고 있습니다. 이민자에게 배타적이기보다 무지한 것에 가까우며 이는 이민자들이 늘고 이민계획이 설계되면 해결될 것입니다. 국제 결혼의 증가,인식 개선 등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3.연금제도와 이민은 상관관계가 적음
      연금제도의 부실화는 내국인,특히 청장년층과 상관관계가 크지 외국인 이민자와는 상관관계가 적다고 생각합니다.

      4.추가
      이미 십수년전에 다문화 국회의원이 나왔으며 지방 도심부터 젊은 이민자+고령의 내국인으로 인구 구조가 바뀌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민 정책이 이민 속도에 후행한다고 보여집니다.
      엘리트 외국인의 이민은 주인장님께서 말씀해주신대로 고소득층 세제 개편이 선행되어야 될 것 같습니다.

      삭제
    5. 1. 가려받는다는 최소한의 커트라인으로 범죄이력이 없는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찬물 더운물 가릴 때인가요? 인구구조를 보고도 그런 말씀을 하시는거라면 아직 한국은 갈 길이 너무나도 멀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애초에 가는게 불가능 할지도 모르겠네요. 이렇게 가다가는 일본의 잃어버린 30년 따위는 가볍게 넘어서는 국가가 될 것이고요, 이미 그렇게 진행중이네요.

      2. 이민자들이 굳이 한국어를 공부해야 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말한 것입니다. 왜 그 많은 선택지를 두고 구태여 한국어를 해야하나요? 기회는 다른 선진국들이 훨씬 매력적입니다. 심지어 한국보다 빗장도 낮아요.

      3. 이민을 온다면 내국인이 되는거겠죠? 이들이 내국인이 되는 입장에서 보면, 한국의 사회보장제도가 매력적이지 않음을 지적한 것입니다. 당장 이민오는 시점에서는 상관없겠죠. 하지만, 이들이 이런 실상을 알고도 굳이 한국에 올 사람은 없을 것 같네요.

      4. 안타깝지만, 엘리트 외국인들은 영어를 할 줄 알지 그들이 한국어를 할 줄 아는게 아닙니다. 영어권 국가로 가는게 훨씬 편한데 왜 한국어를 해야하나요? 한국은 언어, 그리고 각종 이민관련제도가 오히려 외국인의 유입을 막는 바리게이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엘리트 외국인이 오네, 외국인을 가려받네 같은 꿈같은 이야기는 영어가 공용어도 아닌 국가가 할 이야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삭제
    6. 음 님이 보는 이민은 아무래도 서구권 등에서 오는 소수의 엘리트 이민을 말하는 것 같네요. 포인트가 아예 다르니 이만 말을 아끼도록 하겠습니다ㅎㅎ

      삭제
    7. 1. 이민자는 가려받아야 한다.. ←이 부분을 말씀하셨기에 현실적으로 한국은 그런걸 가려 받을 만한 처지가 아닌듯하니 범죄기록만 없다면, 그 이상의 필터링은 현 시점 적절하지 않음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이민자를 가려받아야 한다에 대해서 그게 어떤 이민자인지에 대한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범죄만 없다면, 받아들여야 할 만큼 파격적 정책이 필요하다 생각하는 입장이고 댓글로 달아주신 분은 그보다는 조금 더 자격 제한을 두어야 한다는 입장이신 듯 하네요.

      삭제
    8. 한국은 싱가폴의 이민 정책을 벤치마킹하길 추천합니다. 싱가폴의 이민 정책은 투트랙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고학력 이민 정책이고 다른 하나는 저임금 이민 정책입니다, 저임금 노동자 이민(엄밀하게 말해서 이민이라기 보다 취업비자)은 현재 한국의 저임금 노동자 취업과 유사합니다.
      고학력 이민의 메리트는 저세율, 다중언어를 포함하는 다문화 정책(social harmony law라는 법으로 강제함), 정치의 경제 불간섭 등입니다.
      다만 고학력 이민도 엄격하게 가려서 받습니다. 이민국 정책이 외부로 알려지진 않습니다만 이민 희망자(또는 특정 직종)가 싱가폴 경제에 미칠 기여도를 기준으로 허가를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주권을 주더라도 영주권을 매 5년 마다 갱신(re-entry permit)하게 함으로써 갱신 시점에 직업이 없거나 하면 갱신 허가를 주지 않는 방식으로 지속적인 노동력 물갈이(?)를 해 나가는 방식입니다.

      삭제
  2. 생각했던것보다 훨씬 젊으신 분이군요.. 나이는 비록 제가 한참 위지만 비교할수 없을만큼 깊은 통찰력이나 필력 그리고 따뜻한 가슴을 가진 선생님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항상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답글삭제
  3. 선생님 감사합니다 ㅠㅠ
    인사이트 넘치는 글을 자주 올려주셔서
    너무 행복합니다
    행복하십쇼!!

    답글삭제
  4. 미국 일극 체제가 적어도 향후 수십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세계대전의 가능성은 낮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어쨌던 그들의 이너써클에서 확고히 자리를 잡아야 하는데 국내 정치 상황이 안정되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좌우의 분열을 이제는 좀 멈추고 국론이 좀 통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해는 가지만 이번 법원의 결정이 아쉬워요.. 소모적인 정쟁을 멈출 수 있는 기회였는데 말이죠.

    답글삭제
  5. 오 오랜만에 폭풍업로드네요. 즐겨찾기 해놓고 종종 새글 뜨는지 확인하러 오는데 새글이 여러개라 기분이 좋습니다. 잘 읽고갑니다!

    답글삭제
  6. 시기가 참 미묘하네요..

    답글삭제
  7. 요즘 들어 드는 생각이 우리 세대는 이례적으로 평화롭고 풍요로운 시대에 태어나 많은걸 누리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지는 이런 것들도 사실 당연한게 아닐진데 말이죠. 언제나 좋은 글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8. 잘 지내고 계신가요

    답글삭제
  9. 이복현 욕하는 글은 왜 지우셨나요? 쯧

    답글삭제
  10. 비트 얘기 좀 써주시면 감사하게ㅛ습니다 ㅎㅎ 오늘 sec etf 통과가 되었다네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