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12. 27.

협찬인생 박원순의 불로소득

위대하신 박원순 대통령지망자께서는 오늘 서울시부터 부동산 국민공유제를 실시하겠다는 원대한 뜻을 천명하셨다. 그가 불로소득을 적극으로 환수해야한다는 주장을 펼쳤을 때 나는 골이 땡 하고 울리는 것을 느꼈다. 40년의 협찬인생 외길을 묵묵히 걸어오신 분이 일해서 번 것외엔 다 환원해야한다니.

챨리채플린의 무성영화를 보는 것 처럼 듣기만 해도 곰팡이 냄새 폴폴나는, 그런 공감각적 심상을 불러 일으키는 이 단어, 불로소득이라는 말은 19세기 경제철학자 헨리 조지가 도입한 개념이라고 한다. 그는 토지와 건물을 통한 지대 뿐 아니라, 그 외에도 이자나 배당, 중개수수료 등 노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은 모든 소득을 묶어 불로소득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14세에 중학교를 중퇴한 이후 정규교육을 받지 못한 채 선원이나 인쇄공으로 일했던, 정말 밑바닥부터 올라온 블루칼라였던 터라 땀흘려 일하는 육체노동을 중점에 두고 자신의 이론을 만들었다.

자 이제 헨리의 눈으로 박원순의 생애를 살펴보자. 그는 1978년부터 법원 사무관으로 일하다 1980년 사법시험에 합격해 1983년에 개업변호사가 되었지만 86년 이후로는 시민운동에 매진한다. 네이버에서 찾아본 그의 이력은 한 페이지가 꽉 차도록 다양했지만 생산적인 일은 하나도 없었다. 펴엉생 땀 흘려본 일이라고는 여름에 삼양동 옥탑방에서 쇼할때 뿐이었을 그를 헨리 조지가 보면 뭐라고 할까? 곯을대로 곯은 관상과는 정 반대로 뽀송뽀송한 그의 손을 살펴보곤 박시장의 뒷통수를 세게 후려쳤을 것이다.

평생 남의 돈으로 놀고먹는, 그런 모두가 꿈꾸는 삶을 살아온 우리 박원순 시장. 그야말로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든, 꿈을 좆는 소년이나 다름없다. 오늘 그는 스스로 불로소득은 나쁜 것이고 따라서 사회에 환원해야한다고 천명하셨는데, 그 말인즉슨 일 하지 않고 먹고 자고 싸고 서울망치고 쌈박질하고 예능나가던 자신의 40년 협찬인생을 드디어 사회에 환원한다는 말 아닐까. 어떻게 한다는 것일까. 장기기증? 서울 의대에 카데바? 아니면 협찬 노하우를 경제에 접목, 세계에 빌붙는 협찬국가의 건설? 요새 북한 참 좋아하시던데 월북 후 평양시장이 되어 적의 수도를 망쳐놓으려고? 하. 도통 가늠이 되지 않는다. 우리가 어찌 기생충의 뜻을 헤아리겠는가.


하지만 그 무엇보다도 가장 궁금한 것은, 대통령이 잘생겨서 뽑았다던 민주당 지지자들은 왜 세번이나 박원순을 뽑은 것일까.

댓글 11개:

  1. 사람들은 어렵게 벌어 세금 내는데 그 돈으로 자신은 효과 없는 정책 실험한다.
    결과에 대한 책임도 죄의식도 없다.
    세금으로 그렇게 할 짓이 없으면 돌려 받았으면 한다.

    답글삭제
  2. 크으 선생님의 문장력에 오늘도 탁 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답글삭제
  3. 오늘 공수처법 까지 통과되었네요. 이 또한 지나갈테지만 참담합니다..

    답글삭제
  4. 그러게 말입니다. 3번이나 뭐한다고 뽑아줬을까요?
    전 서울사람 아니지만 ㅠㅠ 서울 집값을 올려주니 뽑아준거 아닐까요?

    답글삭제
    답글
    1. 집값 올라가면 좋아할 서울시민이 다수가 아니죠. 오히려 서울의 품격을 높여준 건 이명박, 오세훈의 도시개발 정책입니다. 원순이는 자연주의의 오류를 심각하게 범하고 있고요.

      삭제
  5. 새로운 글을 기다리며 하루에도 몇 번씩 들락날락 하는데 그럴 때마다 시장님 사진이 보여 황급히 페이지를 닫아 버리게 되네요. 모쪼록 새로운 글을 얼른 올려주시면 좋겠습니다 ^^

    답글삭제
    답글
    1. 감당하기 힘드실 혐오감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삭제
  6. 솔직히 저는 이사람보다 안철수가 더 밉습니다. X맨 제대로.. 제발 이번엔 안나왔으면 좋겠어요.

    답글삭제
  7. 무상 좋아하시는 분 답게 외간 여자도 무상으로 취하려다 훅 가버리셨군요. 부디 천국에는 그가 좋아하는 무상의 보상이 잔뜩 있기를 바랍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