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통화정책을 미국과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마침 한 보고서에서 여러 신흥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에 대한 요약이 있어 간단하게 표로 정리했다. 우리는 선진국이 아닌 EM들을 하나로 묶지만 각각은 매우 다르다. 이들을 크게 둘로 나누면 저인플레이션 국가들과 고질적으로 높은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나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미 인상에 나선 신흥국들은 주로 후자에 속하는 그룹으로 대부분 1차 산업의 비중이 높고 수출품의 상당수가 원자재나 농산물이다. 그리고 위의 표에서 보다시피 한국은 여느 아시아 국가들처럼 낮은 인플레이션 그룹에 속한다. 그리고 그 나라들 중 단기간 내에 금리인상을 예고한 국가는 한국뿐이며 동시에 인상을 예고한 나라 중 CPI가 가장 낮은 나라 역시 한국이다. 한국은행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매파적인 중앙은행이다.
코로나 이후 자영업자, 생산성이 낮은 서비스산업, 젊은이들과 저소득층이 타격을 받은 것은 모든 나라들에서 공통적으로 발생한 현상이다. 그리고 모든 나라가 자산시장의 급격한 상승을 겪었다. 하지만 세계에서 유일하게 한국은행만이 인플레이션의 압박 없이도 금리를 올리겠다고 나섰다. 오로지 자산가격을 잡기 위해. 세계에서 유일하게 무모한 도전에 나선 한국은행, 단언컨대 그 짐은 주식이나 부동산 시장이 아닌 한국의 한계계층에게 돌아갈 것이다. 대만의 국숫집보다, 폴란드의 취준생보다 그리고 태국의 여행사보다 한국의 경제적 약자들은 더욱더 고통받을 것이다. 오로지 강남의 집값을 잡기 위해.
*위 도표는 향후 1년간 금리상승에 대한 시장의 기대치를 정리한 것으로 시기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이 글을 보니 부동산 시장 전망에 대해서도 궁금해지네요..
답글삭제다음 정부의 정책을 봐야 답변드릴수 있을것 같습니다.
삭제어자피 한국 정치,경제,안보는 이미 물건너 갔고 다른 관점에서 터키 물가지수는 높은데 금리를 안올리는 상황이면 자산 버블 일어나고 있을텐데 버블은 언젠가 꺼지기 마련이고 환율도 박살 나는 상황이라 투자 기회가 올 것 같은데
답글삭제사실 터키는 다른 EM과도 약간 다른 상황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도 저 나라에 투자할 일이 없다보니 자세히 설명드리긴 어렵습니다.
삭제저의 조국 주가지수는 kospi200이 아니라 s&p500입니다 이제는....
답글삭제주식시장에서 지난 10년간 이어진 미국의 독주가 이어질지 지켜볼 일입니다.
삭제한국은행의 다가올 패착과 관련이 있는듯 없는듯한 질문이지만.. 최근 보이는 미국채 금리의 급락에 대한 고견이 궁급합니다! 피크아웃을 프라이싱하는것이라면 ,, 이런 상황에서 엄한 금리 인상으로 멀지않아 다시 인하를 하는 우스깡스러운 모양이 될듯싶은데 미국채 시장의 급락에 대한 글쓴이님의 생각이 궁급합니다 ㅎㅎ
답글삭제여러가지 요인이 겹친것 같습니다. 부채한도협상시한, 발행량 감소, 시장 포지션의 지나친 쏠림, 피크친 경제, 인플레이션에 대한 공포 둔화 등. 하지만 현재 수준을 유지하긴 어렵지 않을까 합니다.
삭제혹시 장기적인 금리 예측도 가능하실까요?
답글삭제요즘 트렌드를 보니 주거용 주택을 제외한 부동산 특히 상가, 지식산업센터 등을 보면 아직까지 LTV 80-90프로로 매입해서 수익률 3-4% 남기는 투자를 많이 하던데요.. 저도 화폐가치가 너무 떨어지는 상황에서 뒤늦게 나마 올라타야 될지.. 금리가 어떻게 될지 고민이 됩니다.
올해의 높은 인플레이션은 내년이면 사라질 것이고 내후년 즈음엔 상당히 안정될 것입니다. 금리도 그에 맞게, 아마도 지금보다는 약간 높은 수준에서 안정되겠죠.
삭제하지만 10년 이상의 긴 텀으로 볼때 저금리의 시대는 끝났다고 생각합니다. 10년 뒤엔 세계 경제가 잃어버린 인플레이션을 되찾을 것이며 그건 상당히 불쾌한 인플레이션으로 진행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불쾌한 인플레이션이 무슨 뜻인지 알 수 있을까요?
삭제생산성의 저하로 인한 인플레이션을 의미했습니다
삭제안녕하세요 선생님 항상 글 너무너무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글마다 확고한 주장과 명료한 근거가 있고, 주장과 근거를 매끄러운 논리로 이해하기 쉽게 써주셔서 볼때마다 눈과 머리가 모두 즐겁습니다.
답글삭제다름이 아니라, 다른 글의 댓글에서 경제학 공부를 하라는 선생님의 조언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코노미스트도 결제하고 조금씩 읽고있는데, 이론적 부족함을 느껴 경제 이론에 대해 조금 더 심화하여 공부해보자 합니다. 학부때 경영을 전공하고 경제학을 한 과목으로 하는 시험을 준비했던지라 학부 미거시는 어느정도 알고 있는 수준입니다. 미시,거시와 그 이상 수준의 경제학 교과서들을 사서 공부한다거나 하는 방법이 도움이 될까요? 혹시 선생님이 경제를 공부하셨던 방법이나, 추천해주고 싶으신 방법이 있으신지 여쭤봅니다.
저는 이코노미스트나 경제연구원이 아닌 일개 트레이더입니다. 그래서 주 업무는 시장을 분석하는 것이지 경제분석이 아닙니다. 시장을 분석하는데엔 그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화폐금융론정도 배우면 더 좋겠네요.
삭제그럼에도 불구하소 경제를 분석하려고 하는데 대부분의 경우 제 스스로 한다기보다 경제학 학위를 착실히 쌓고 오랜시간 연구한 사람들의 다양한 분석을 읽고 그를 종합해 선택하는 것에 불과합니다.
바쁘신데 답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선생님!
삭제좋은주말되세요